[기타]게임(텍머) 만들땐 어떤 순으로 만들어야 할까요?
member photo 천무혼 6 1,886 0 2004-07-24 13:3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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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뢰헨블리츠 2004.07.24(토) 오후 03:57:06
일단 세계관을 정해야죠.. 판타지면 판타지 sf면 sf 정한 후 여러 머드 게임과 다른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세요. sf고 전략시뮬레이션계의 대장 스타를 컨셉으로 한다면 스타크래프트에서 나오는 종족들과 싸우는 것도 좋겠고요. 즉 게임의 개념을 잡는 거죠. 일단 노트에 게임의 컨셉을 정하고 능력치는 어떻게 할 거며 종족은 뭐가 있으며 직업으로는 뭐가 있고 직업과 종족 그리고 길드간의 관계를 정해주고 뭐 이러다 보면 게임의 전반적인 개념을 잡을 수 있죠. 그런 후 게임에 등장하는 부수적인 아이템이나 뭐 여러 가지를 설정하구 그런 후 스토리를 지어내는 거죠. 제국과의 전쟁을 모티브로 게임을 진행시킨다면 지도를 만들면서 스토리를 지어내는 것이 좋겠지요. 스토리도 지어냈고 지도, 직업, 종족, 아이템 등의 개념이 잡혔으면 이제 진짜 게임에서 어떤 식으로 표현될까?를 생각하면서 하나씩 보는 거예요. 종족이 있으면 뭐 힘은 몇이며 덱스는 몇 등 만드신 종족의 능력치 테이블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특질과 종족간의 관계 뭐 엘프와 오크 족이 있는데 앞에 서로 싫어 한다는 컨셉을 잡으셨다면 게임 상에서는 경험치 - 몇% 들어간다던가 또는 파티를 맺을 수 없다던가 하는 것을 정해주면 되죠. 직업엔 어떤 스킬이 있으며 스킬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모두 작성하세요. 아이템도 마찬가지구요. 예를 들어


더블어택: 데미지를 x2 한다. 수식 (damage = hit x 2 )


아이템 중무기의 경우에는 속성을 넣어야 겠죠. (스킬도 마찬가지지만;;)
여기서 속성이라는 것은 불속성, 물속성 이런 것이 아니라 최대 최소 데미지는 몇 이고 이렇게 정하기전 프로그래밍 상에서의 구역을 만들어 주는 거죠. (함수랑 비슷한 건가? 털썩 OTL 프로그래밍을 잘 몰라요..T^T )
무기에는 최소 최대 데미지가있고 크리티컬율이 있고 은제 철제 금제 등의 성질을 가지고 있고 그 성질마다 특정 능력 값을 주는 거죠 은이면 언데드에게 두 배의 데미지를 주는 함수를 그냥 넣어주는 것이 되고요, 이렇게 여러 가지의 아이템의 속성 값을 주는 거죠.


롱소드: 기사들이 일반적으로 쓰는 검이다. (최소 최데: 4~11 크리티컬율 30% 은제)
그럼 플밍은 모르지만 예를 들자면


롱소드 = (4~11 랜덤)(30%)(silver)


이런 식으로 적어두는거죠..몬스터도 비슷하죠.
구울 = (undead)(2~6)(10%)(random skill(정신 데미지))


그리고 맵을 그려놓았던 것을 크게 다시 그려서 몹을 배치합니다.(고전식 레벨디자인;;)
마을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수록 렙이 높은 몬스터가 나오고 묘지 같은 곳에는 스켈레톤이 나오는 등..


그리고 그에 따라 플밍작업을 합니다. ;;;


막 써서 뭐가 뭔지 모르고 플밍도 몰라서 더더욱 그렇군요..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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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무혼 2004.07.25(일) 오후 01:28:50
저는 텍스트머드를 어느 순으로 만드는지 물어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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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천사 2004.07.26(월) 오전 00:48:54
아이템과 몬스터, 맵, 임무, 명령어, 스토리, 이름 정하기, 시스템정비
제 생각입니다만, 스토리를 만드신 후에 그 스토리에 맞게 시스템을 정비 하시고, 그 후에 스토리에 준 해서 맵을 만드시고 몬스터와 아이템을 넣어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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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르 2004.07.26(월) 오전 11:07:25
스토리(컨셉)를 일단 정하신후 그 스토리를 뒷바쳐줘야 할 필수 시스템을 정비하시구요,
명령어 맞춰주고, 전체 맵에 대한 대략적인 구상이 이루어 줘야 겠지요...그리고 나서
그에 따라서 메인스토리와, 배경에 대한 아이템, 몬스터, 임무들을 추가해 나가면 되겠지요.
즉..구성하기 어렵고, 중심적인것들부터 먼저 만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뼈대가 되는것들을 말하는것이지요. 아이템, 몬스터, 임무 등등은 후에 따로 추가가 언제든지 가능하겠지만, 시스템, 명령어 이 둘은 나중에 고치기가 쫌 까다로울꺼란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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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2004.07.26(월) 오후 09:40:24
그러게 말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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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ro 2004.07.28(수) 오후 05:09:49
음..저라면...
가장 기본적인 엔진부터 만들겠지요...
일단 텔넷으로 접속해서 하나의 캐릭을 만들 수 있는 엔진부터 만든후에...
거기서부터 기본적인 이동명령,보기를 만들고 그걸 이용 월드를 구성하고,
거기에 맞춰 몹과 아이템을 제작하는게 낫지 않을까 하는 허접한 생각입니다 ^^;
물론 머드를 처음부터 만든다고 하면요 ^^
기존의 머드를 소스 수정으로 통해 새로이 변신시킨다면 제 경우는 맞지 않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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