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 그루잠이라는 머드에 푹 빠져 지내는 유저 입니다.
그루잠에 처음 접속하신 분들을 위한 기초 입문서를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말주변 글주변이 없어 읽기 힘드시더라도 양해 부탁 드립니다.
가족같고 즐거운 게임이니 같이 오셔서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
PS. 자의적 해석이 대부분이며, 틀린 정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수정해가면서 계속 추가하겠습니다.
미완성 본이니 참고만 해주세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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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링크 : http://bbs.vtmode.co.kr/15122
홈페이지 : http://groozam.net(웹접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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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탯(능력치)
- ST(힘) : 필요CP(10), 기중력 증가, HP 최대치 증가, 파괴력 증가
ST는 그루잠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수치 중 하나 입니다. 탱커계열 주 스탯.
1) 기중력
그루잠은 기중력이라는 무게를 들 수 있는 수치가 정해져있는데,
이를 초과하면 공격속도, 이동속도 등이 감소하여, 사냥속도에 타격을 받게 됩니다.
초과무게가 무거울수록 더욱 느려집니다.
초기 기중력은 10.0Kg, 기중력 수치 계산은 ST 수치의 제곱/10 입니다. ex) ST 12 기중력 = 14.4Kg
2) HP
다른 게임과 동일한 능력치 입니다. 생명력에 해당하며, 1ST 당 10씩 오릅니다.
3) 파괴력
물리 공격력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1당 증가량은.... 머리가 나빠서 계산을 못하겠습니다ㅠ 소폭 오릅니다.
- DX(민첩) : 필요CP(20), 공격속도 증가, 물리공격 적중, 회피, DX기반 스킬의 모든부분(파괴력,적중,연타횟수 등)
DX는 통상적으로 이야기하는 DEX, 민첩 등과 유사한 기능을 가집니다. 전사계열 주스탯
1) 공격속도
초기 공속은 5.0이며, DX 1당 0.25씩 증가합니다.
그루잠에서 공격속도는 상대적 개념으로 작용하며, 상대의 공속과 비교하여 공격 횟수가 결정이 납니다.
ex) 본인공속 5.0 / 상대공속 5.0 = 1:1의 비율로 공격을 주고 받음.
본인공속 10.0 / 상대공속 5.0 = 2:1의 비율로 공격을 주고 받음.
쉽게 설명하면 공속이 상대보다 빠르면 틱당 공격횟수가 늘어나며, 더 빨리, 더 많이 때린다는 점입니다.
2) 물리공격 적중율, 회피율
그루잠에서는 적중율, 회피율을 수치화해서 표현해주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회피율 또한 직접적으로 알 방법이 없으며, 적중과 회피는 나와 상대의 DX수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DX당 적중, 회피가 얼마가 오른다는 개념이 아닌 나와 상대방의 DX수치를 비교하여 그 확율이 결정됩니다.
3) DX 기반 스킬의 모든부분
DX를 기반으로 하는 스킬의 데미지, 스킬적중율, 스킬연타율에 영향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스킬데미지는 DX가 높을수록 증가하며, 스킬적중율은 상대방 DX와 비교하여 결정됩니다.
스킬연타율이라고 표현한건 제가 임의로 정한부분인데. 스킬을 쓰면 랜덤하게 연타가 발생합니다.
이 연타는 DX가 증가 할수록 연타횟수 및 연타를 가할 확율이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3D6 의 룰을 따른다고 하는데 제가 다이스 룰을 잘 몰라서.. 정확한 설명이 어렵습니다 ㅎㅎ
입문서이니 기본적인 개념만 잡도록 하겠습니다.
- IQ(지능) : 필요CP(20), 마법 파괴력, 마법 적중력, 버프수치 증가
IQ는 흔히 말하는 지능, 지력, 인트 등으로 표시되는 수치 입니다. 마법사, 힐러 계열 주스탯
1) 마법 파괴력
일반적으로 말하는 마법 공격력을 나타냅니다.
그루잠은 아직 구현이 안된것인지 몰라도 마법계열 인터페이스, 정보 등이 매우 확인이 어렵습니다.
기본적으로 케릭의 현재 마법 파괴력 상태를 수치로 확인을 하기 힘듭니다. 정보창에 나오질 않습니다.
하지만 IQ가 1오르면 마법 데미지가 기하 급수적으로 오르는걸로 보아
마법 파괴력에 영향을 주는 스탯임을 알 수 있습니다.
2) 마법 적중력
DX와 동일합니다. 상대방의 IQ와 나의 IQ를 비교하여 마법 적중력이 결정이 납니다.
새로 안 사실이지만, 마법 파괴력이 상대방의 마법 방어력을 넘지 못하면 데미지 자체를 주지 못합니다.
IQ가 높아도 "마법이 막혔습니다" 라는 멘트가 뜨는 경우는 마법 파괴력이 부족해서 입니다.
이럴때는 무기 강화가 답입니다 ㅎㅎ.
- HT(건강) : 필요CP(10), FP(피로도) 최대치 증가, 자연회복력 증가, 버프 받을시 효과증가
-
루천랑 2018.09.01(토) 오전 09:52:52암로님 화이팅입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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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천랑 2018.09.01(토) 오전 09:53:23누가봐도 알겠군요 누군지 ㅋㅋ
머드클럽 메뉴중에 '머드게임소개'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보시고 그 형식에 맞게 머드게임에 관련한 자료를 주시면
저희가 '머드게임소개' 메뉴에 머드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메일 v5959@naver.com 으로 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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