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게임 기획이 생각보다 힘든데..
member photo 천무혼 3 1,995 0 2005-02-12 23:5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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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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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마법사 2005.02.15(화) 오후 01:28:47
일단 기본적인 배경컨셉에 스토리를 첨가하셔서 그 세계관을 확립하시는게
제작을 하시는데 도움이 되실거구요.
그 세계관에 맞춰서 기획안을 짜서
케릭터는 어떻게 할것인가 임무는 어떻게 할것인가 시스템은 어떤식으로 짤것인가
단계적으로 생각해나가시면 될겁니다.
노트나 컴퓨터 txt파일 같은 곳에 정리하여 적어놓는 것도 크게 도움이 될거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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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무혼 2005.02.15(화) 오후 06:58:29
제작경험이 없어서 시스템 기획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생각해야할지 모르겠더라구요..

어떡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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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Soo 2005.02.15(화) 오후 10:29:28
시스템 기획서라고 해서 프로그래밍 코드를 직접 쓴다는 생각은 버리세요.

처음에는 기초 기획서 즉 그냥 보여 아무에게나 보여 준다고 생각하고 쓰셔야 할겁니다.
어느 사람이 봐도 이해가 가도록 한마디로 개념과 원리 정도만 잘 정리하여 쓰시면 됩니다.
인터페이스 및 시점과 같은 것을 표현하려고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쓰지 않는 머드이기 때문에 그리 어렵지 않을 겁니다.


예를 들자면...
처음 기획을 하기 시작할 무렵에 만든 아주 기초적인 무기 및 방어구 관련 속성 시스템이군요.


일반 게임에서 쓰지 않는 무기와 방어구의 재질 시스템을 만든다고 합시다.


처음에는 자신에게 묻고 답해야할 문제를 만듭니다.
그리고 답을 노트나 메모장에 씁시다.


1.무기나 방어구는 뭘로 만들지?
답: 철, 구리, 가죽, 클럽도 있으니 나무, 면 등


2.어떤식으로 분류하고 종합하면 될까?
금속 계통과 비금속 정도?


3. 그럼 정리해서 금속 계통에는 어떤것이 좋을까?
청동,강철,주철,합금 등의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금속


3.비금속 계통에는?
돌, 나무, 오라(기 비슷한),유리,세라믹,뼈, 가죽,면 등


4.그럼 그런 재질로 어떤 시스템을 먼저 만드는게 좋지?
재질에 따라 무기와 방어구의 수명


여기에 조금만 더 생각하면 뛰어난 시스템이 될 수 있겠지?
그리고 이제 여러가지 자신에게 질문한 답을 적은 메모장을 펴고 읽어 봅시다.
그리고 참신하거나 논리적인 것을 따로 정리합니다.

무기와 방어구의 재질에 따른 수명 시스템

1.금속 계통

청동
주철
합금



2.비금속
오라(기)
나무

세라믹
유리

가죽

속성 시스템
.
.
.
.



기타 시스템
재질에 따른 거래
뼈 계통의 방어구는 금속 계통의 방어구의 품질판정 시 +2
.
.
.

등등 그냥 정리하는 식으로 쓰시면 됩니다.

당신의 게임을 즐길 사람에게 자신의 게임은 어떤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라고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겁니다. 그런생각을 가지고 쓰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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