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이 머드 만드실분 없나요?
제대 후 휴학생 신분으로 공부만 하다가 어느정도 자리도 잡히고 하니
남는 시간동안 프로그래밍 공부나 해보자는 생각에 작업 시작했습니다.
꽤 오래전에는 mudclub이란 아이디로 무한대전 소스 가지고 이것저것 고쳐가면서 코딩한 적도 있긴 한데...
뭐, 공부도 공부고 제가 생각하는 머드 만들고 싶어서 새로 시작했습니다.
맨바닥에서 아무것도 없이 시작하라면 도저히 못할 짓이고요
제가 선택한 소스는 diku머드구요.
기능도 많이없는거 같고해서 제가 원하는데로 꾸미는데는 이게 좋을 거 같드라구요
일단 기본 소스 돌아가는건 우분투리눅스 7.04와 윈도우2003에서 cygwin 으로 테스팅 해봤는데 둘 다 에러가 잔뜩 나긴 나던데...
노트북은 윈도우2003 cygwin 으로 데스크탑은 우분투로 파일교환 해가면서 오류수정 하고 해서 일단 둘 다에서 작동하는 소스 만들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디쿠머드 소스 본 건데 생각보다 복잡하더군요.
소스도 소스지만서도 게임 시스템 자체가 꽤나 복잡하더군요.
제가 가진 소스는 초기 중에서도 거의 처음 소스인지라 직업은 4종류더군요
클래릭 티프 워리어 매직유저, 뭐 대충 한글로 해석해보자면 성직자, 도둑, 전사, 마법사 정도인듯합니다.
그리고 이건 레벨 개념이 제가 예전에 해봤던 무한대전처럼 1,2,3 하면서 늘려가는 식이 아니더군요.
레벨이라고 하기보다는 등급이라고 하는게 맞는 개념 정도로 만들어져있고 각직업별로 20등급이 있더군요. 직업당 정해진 타이틀이 있습니다.
경험치에 따라서 각 직업의 그 경험치에 맞는 타이틀로 바뀌면서 진행되더군요
그리고 관리자 직업 자체가 없습니다
각 직업의 레벨(등급)이 21부터는 관리자 기능이 되는 시스템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전투 시작하면 머드 엔진 자체가 튕기는 거나 이런저런 문제가 많습니다.
일단 한글화는 미뤄뒀습니다.
튕기거나 하는 대부분 버그는 거의 다 잡았구요
지금까지 제가 한 작업? 이라고 까지는 할수없지만 한 거는..
방 설명 볼때 제목 묘사 할거없이 한번에 쭉 나눠서 나오더군요
그리고 출구를 보려면 exit 명령어를 쳐줘야 합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가 ' > ' 이거 하나로 나오고 hp, mp 같은건 안나오더군요
look 명령어 등으로 방 내용이 출력될때는
[ 방제목 ]
방설명
[exit: east west ]
그방에 있는 사용자
그방에 있는 몬스터
그방에 있는 아이템(오브젝트, 게시판 등도 포함)
이렇게 바꾼 것 까지는 했습니다. do_exit 함수는 각 출구마다 방 제목같은거도 뜨고 복잡하게 떠서...
simple_exit 함ㅅ를 새로 만들어서 방설명 아래쪽에 예전 무한대전처럼 출력되게 바꿧습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도
[ hp/hpmax | mp/mpmax | move/movemax ]
이런 식으로 뜨게 바꿨고요
그밖에 상태 보는거나 그런것도
영어 머드라서 그런지 문장 형식으로
You are 17 year`s old 이런것도
무한대전 형식 비슷하게 바꾸는 작업 해놨습니다.
겉모습은 이것저것 간략하게나마 꾸며놨고요
시스템 적으로 바꾼건
제가 생각하는 머드 내용은..
일단 레벨은 없이 사용자 능력치와 스킬 숙련도를 통해서 강해지는 식으로 하려고 했지만...
디쿠 소스 보고 다 고치기 힘들어서 생각을 좀 바꿨습니다.
디쿠의 레벨 개념처럼 등급 개념을 만들고요
일단 기본적으로...
대략 50정도 경험치로 원하는 능력치 hp mp 힘 같은거 정해서 1하나씩 능력치 올려주는걸로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다량의 경험치 대충 100000정도 한번에 투자한다면 등급 올라가고 능력치도 한번에 많이 올라가는 겁니다. 하나씩 찍어서 능력치 올리는게 자신이 원하는 스텟을 많이 올릴 수 있어서 좋고 능력치 상승 효율도 크게 만들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등급 안올리면 되는 게 아니라 등급 올라야 점점 쓸수있는 스펠 같은게 늘어나게 할 생각입니다.
직업은 없습니다. 원하는 직업에 필요한 능력치를 집중적으로 올리면서 자신이 원하는 스킬 숙련도 올리는 겁니다. 지력과 엠피를 많이 올리고 마법 스킬 숙련도 올리는 식으로요.
지금 시스템적으로 코딩하고 있는 부분은...
직업 다 없에고 NOMAL 직업과 WIZARD 직업 두 종류입니다
노말은 일반 사용자고 위자드는 관리자 전용 직업입니다.
직업 없에는 것도 꽤나 여러군데 손대야되서 이것저것 작업할 게 많더군요
그리고 관리자 명령어 부분이 레벨(등급) 21 이상일때부터 인식되게 해서 하는 방식으로 되있던걸 관리자 직업으로 인식해서 작동되게 바꾸는 중입니다.
이건 대충 오늘 하루 작업양을 봤을때 3일정도면 끝날 듯 하고요
다음으로 할 작업은 능력치 향상 기능이랑 등급 향상 기능입니다.
그거까지 완료되면 관리자 기능 몇가지 추가해야겠습니다. 워낙 오래된 기본 소스라서 그런지 관리자 명령어가 몇개 없는데다 그나마 있는 것도 그다지 쓸모없는 거 같습니다.
다른 건 모르더라도 사용자나 아이템이나 몹이나 그런거 능력치 조절 기능, 예전 무한대전에서 *설정 인가 *뭐든지다해 였던가 하는 그 기능 추가할 생각이고요.
그거 완료되면 맵 조절 기능 추가할 생각입니다.방 제목 설명같은거 바꾸는거하고 몹 심고 하는 그런것들이요.
이정도 끝나면 일단 생각한 시스템 작업은 끝날 듯 합니다.
그 다음에는 디자인 조절해야되는데, 제가 워낙 미적감각이 없는지라 도와주실분 꼭 필요하구요.
그거까지 끝나고 나면 시스템 상으로는 어느정도 완성된 상태가 될거같습니다.
이거까지 끝나면 외부 유틸리티로 예전 무한대전 에디터 같은 방,몹,아이템,사용자 편집같은거 하는 에디터 만들 생각이고...
이거까지 다 끝나고 나면 영문판 머드 공개하고 바로 한글화 작업 들어갈 생각입니다.
이렇게까지 주절주절 글 쓴 이유는 좀 도와주실 분좀 ㅠㅠ
한글화 작업 안하더라도 어느정도 작업 끝나고 나면 소스 부분이야 디쿠 머드와는 완전 별개 소스가 될 듯 합니다만.
맵 같은건 일단 diku머드 기본 파일 불러다 쓰고있습니다.
맵같은거랑 다 새로 만들어야될텐데 저 혼자 하기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습니다
소스 부분은 저 혼자라도 어찌어찌 하다보면 완성할거 같고요 ^^*
그리고 이놈의 디자인 구성이 문젭니다.
제가 이것저것 작업해서 꾸민다고 꾸며도
동생한테 보여주니까 무슨 디자인이 이따구야!! 정도의 반응?
그래서 세세한 내부 사항 디자인 같은거 좀 꾸며주실 분 필요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 두 군데서 손쉽게 돌릴 수 있는 서버 엔진 만드는게 제가 하고 싶은 거구요.
그렇게 해서 시간날때마다 옛날 추억 생각하면서 머드게임 한번 접속해서 대화도 하고 하면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제가 직접 서버 돌리고 싶어도 데스크탑 하루종일 켜놀수도 없는 노릇이고ㅋ 서버 돌리는건 무리더라도 쉽게 돌릴수 있는 엔진 개발해서 다른 분이 돌리시는 서버로 접속해서 같이 놀고싶은 생각이구요 ^^*
하여튼 이런저런 이유로 두가지 부분에서 도와주실 분 연락좀 부탁드립니다.
디자인이랑 맵제작 분야 두 부분이구요.
리플에다가 이메일이나 네이트온 주소 적어주시면 제가 연락하겠습니다. ^^*
남는 시간동안 프로그래밍 공부나 해보자는 생각에 작업 시작했습니다.
꽤 오래전에는 mudclub이란 아이디로 무한대전 소스 가지고 이것저것 고쳐가면서 코딩한 적도 있긴 한데...
뭐, 공부도 공부고 제가 생각하는 머드 만들고 싶어서 새로 시작했습니다.
맨바닥에서 아무것도 없이 시작하라면 도저히 못할 짓이고요
제가 선택한 소스는 diku머드구요.
기능도 많이없는거 같고해서 제가 원하는데로 꾸미는데는 이게 좋을 거 같드라구요
일단 기본 소스 돌아가는건 우분투리눅스 7.04와 윈도우2003에서 cygwin 으로 테스팅 해봤는데 둘 다 에러가 잔뜩 나긴 나던데...
노트북은 윈도우2003 cygwin 으로 데스크탑은 우분투로 파일교환 해가면서 오류수정 하고 해서 일단 둘 다에서 작동하는 소스 만들었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디쿠머드 소스 본 건데 생각보다 복잡하더군요.
소스도 소스지만서도 게임 시스템 자체가 꽤나 복잡하더군요.
제가 가진 소스는 초기 중에서도 거의 처음 소스인지라 직업은 4종류더군요
클래릭 티프 워리어 매직유저, 뭐 대충 한글로 해석해보자면 성직자, 도둑, 전사, 마법사 정도인듯합니다.
그리고 이건 레벨 개념이 제가 예전에 해봤던 무한대전처럼 1,2,3 하면서 늘려가는 식이 아니더군요.
레벨이라고 하기보다는 등급이라고 하는게 맞는 개념 정도로 만들어져있고 각직업별로 20등급이 있더군요. 직업당 정해진 타이틀이 있습니다.
경험치에 따라서 각 직업의 그 경험치에 맞는 타이틀로 바뀌면서 진행되더군요
그리고 관리자 직업 자체가 없습니다
각 직업의 레벨(등급)이 21부터는 관리자 기능이 되는 시스템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저것 전투 시작하면 머드 엔진 자체가 튕기는 거나 이런저런 문제가 많습니다.
일단 한글화는 미뤄뒀습니다.
튕기거나 하는 대부분 버그는 거의 다 잡았구요
지금까지 제가 한 작업? 이라고 까지는 할수없지만 한 거는..
방 설명 볼때 제목 묘사 할거없이 한번에 쭉 나눠서 나오더군요
그리고 출구를 보려면 exit 명령어를 쳐줘야 합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가 ' > ' 이거 하나로 나오고 hp, mp 같은건 안나오더군요
look 명령어 등으로 방 내용이 출력될때는
[ 방제목 ]
방설명
[exit: east west ]
그방에 있는 사용자
그방에 있는 몬스터
그방에 있는 아이템(오브젝트, 게시판 등도 포함)
이렇게 바꾼 것 까지는 했습니다. do_exit 함수는 각 출구마다 방 제목같은거도 뜨고 복잡하게 떠서...
simple_exit 함ㅅ를 새로 만들어서 방설명 아래쪽에 예전 무한대전처럼 출력되게 바꿧습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도
[ hp/hpmax | mp/mpmax | move/movemax ]
이런 식으로 뜨게 바꿨고요
그밖에 상태 보는거나 그런것도
영어 머드라서 그런지 문장 형식으로
You are 17 year`s old 이런것도
무한대전 형식 비슷하게 바꾸는 작업 해놨습니다.
겉모습은 이것저것 간략하게나마 꾸며놨고요
시스템 적으로 바꾼건
제가 생각하는 머드 내용은..
일단 레벨은 없이 사용자 능력치와 스킬 숙련도를 통해서 강해지는 식으로 하려고 했지만...
디쿠 소스 보고 다 고치기 힘들어서 생각을 좀 바꿨습니다.
디쿠의 레벨 개념처럼 등급 개념을 만들고요
일단 기본적으로...
대략 50정도 경험치로 원하는 능력치 hp mp 힘 같은거 정해서 1하나씩 능력치 올려주는걸로 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다량의 경험치 대충 100000정도 한번에 투자한다면 등급 올라가고 능력치도 한번에 많이 올라가는 겁니다. 하나씩 찍어서 능력치 올리는게 자신이 원하는 스텟을 많이 올릴 수 있어서 좋고 능력치 상승 효율도 크게 만들 생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등급 안올리면 되는 게 아니라 등급 올라야 점점 쓸수있는 스펠 같은게 늘어나게 할 생각입니다.
직업은 없습니다. 원하는 직업에 필요한 능력치를 집중적으로 올리면서 자신이 원하는 스킬 숙련도 올리는 겁니다. 지력과 엠피를 많이 올리고 마법 스킬 숙련도 올리는 식으로요.
지금 시스템적으로 코딩하고 있는 부분은...
직업 다 없에고 NOMAL 직업과 WIZARD 직업 두 종류입니다
노말은 일반 사용자고 위자드는 관리자 전용 직업입니다.
직업 없에는 것도 꽤나 여러군데 손대야되서 이것저것 작업할 게 많더군요
그리고 관리자 명령어 부분이 레벨(등급) 21 이상일때부터 인식되게 해서 하는 방식으로 되있던걸 관리자 직업으로 인식해서 작동되게 바꾸는 중입니다.
이건 대충 오늘 하루 작업양을 봤을때 3일정도면 끝날 듯 하고요
다음으로 할 작업은 능력치 향상 기능이랑 등급 향상 기능입니다.
그거까지 완료되면 관리자 기능 몇가지 추가해야겠습니다. 워낙 오래된 기본 소스라서 그런지 관리자 명령어가 몇개 없는데다 그나마 있는 것도 그다지 쓸모없는 거 같습니다.
다른 건 모르더라도 사용자나 아이템이나 몹이나 그런거 능력치 조절 기능, 예전 무한대전에서 *설정 인가 *뭐든지다해 였던가 하는 그 기능 추가할 생각이고요.
그거 완료되면 맵 조절 기능 추가할 생각입니다.방 제목 설명같은거 바꾸는거하고 몹 심고 하는 그런것들이요.
이정도 끝나면 일단 생각한 시스템 작업은 끝날 듯 합니다.
그 다음에는 디자인 조절해야되는데, 제가 워낙 미적감각이 없는지라 도와주실분 꼭 필요하구요.
그거까지 끝나고 나면 시스템 상으로는 어느정도 완성된 상태가 될거같습니다.
이거까지 끝나면 외부 유틸리티로 예전 무한대전 에디터 같은 방,몹,아이템,사용자 편집같은거 하는 에디터 만들 생각이고...
이거까지 다 끝나고 나면 영문판 머드 공개하고 바로 한글화 작업 들어갈 생각입니다.
이렇게까지 주절주절 글 쓴 이유는 좀 도와주실 분좀 ㅠㅠ
한글화 작업 안하더라도 어느정도 작업 끝나고 나면 소스 부분이야 디쿠 머드와는 완전 별개 소스가 될 듯 합니다만.
맵 같은건 일단 diku머드 기본 파일 불러다 쓰고있습니다.
맵같은거랑 다 새로 만들어야될텐데 저 혼자 하기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습니다
소스 부분은 저 혼자라도 어찌어찌 하다보면 완성할거 같고요 ^^*
그리고 이놈의 디자인 구성이 문젭니다.
제가 이것저것 작업해서 꾸민다고 꾸며도
동생한테 보여주니까 무슨 디자인이 이따구야!! 정도의 반응?
그래서 세세한 내부 사항 디자인 같은거 좀 꾸며주실 분 필요합니다.
리눅스와 윈도우 두 군데서 손쉽게 돌릴 수 있는 서버 엔진 만드는게 제가 하고 싶은 거구요.
그렇게 해서 시간날때마다 옛날 추억 생각하면서 머드게임 한번 접속해서 대화도 하고 하면 재미있을 거 같습니다.
제가 직접 서버 돌리고 싶어도 데스크탑 하루종일 켜놀수도 없는 노릇이고ㅋ 서버 돌리는건 무리더라도 쉽게 돌릴수 있는 엔진 개발해서 다른 분이 돌리시는 서버로 접속해서 같이 놀고싶은 생각이구요 ^^*
하여튼 이런저런 이유로 두가지 부분에서 도와주실 분 연락좀 부탁드립니다.
디자인이랑 맵제작 분야 두 부분이구요.
리플에다가 이메일이나 네이트온 주소 적어주시면 제가 연락하겠습니다. ^^*
2Comments
으헤헹
2007.07.20(금) 오후 08:55:32
<a href=mailto:bboby1000@nate.com>bboby1000@nate.com</a> 얘기 나눠보고 싶어요
마인드진
2007.07.22(일) 오후 11:08:49
<a href=mailto:bluebost@naver.com>bluebost@naver.com</a> 저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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