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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lp]HanLP 도움말
임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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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1-07 10:01:19
<br /> <br />============================== <br />HanLP Ver 1.0 Documentation <br />============================== <br />README.Copyright <br />README.FAQ <br />README.MaGuN <br />README.Performance <br />README.admin <br />README.alias <br />README.armor <br />README.board <br />README.bug <br />README.channels <br />README.commands <br />README.data <br />README.dir <br />README.emote <br />README.hangul <br />README.monster <br />README.party <br />README.room <br />README.screen <br />README.skills <br />README.update <br />README.version <br />README.weapon <br />============================== <br /> <br /> <br /> <br /> <br /> HanLP 소유 및 저작권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30 03:3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이 문서는 HanLP 의 소유권 및 저작권, 사용권 등을 설명하는 문서 입니다. <br /> <br /> ------------------------------------------------------------------------ <br /> <br /> 1. LP MUD의 저작권. <br /> <br /> LPmud는 1990년에서 1991년 사이에 Lars Pensj에 의해서 만들어 졌으며, 기본 <br /> 적인 LPmud에 대한 저작권은 Lars Pensj에게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2. MudOS의 저작권. <br /> <br /> MudOS는 1991-1992년 사이에 만들어 졌으며 Erik Kay, Adam Beeman, Stephan <br /> Iannce, John Garnett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3. package in MudOS의 저작권. <br /> <br /> 현재의 MudOS에서 사용되는 부가적인 package에 관한 저작권은 Tim Hollebeek <br /> 에게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4. HanLP의 저작권. <br /> <br /> HanLP를 위해서 추가된 기능들에 대한 저작권은 MaGuN(김정휘)에게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5. 라이브러리의 저작권. <br /> <br /> HanLP는 TMI2 라이브러리와 MaGuN이 개발한 MaGuN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여 제 <br /> 작 되었습니다. <br /> <br /> HanLP에 사용된 TMI2 루틴의 저작권은 TMI2 원 제작자에게 있으며 TMI2 루틴 <br /> 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의 저작권은 MaGuN(김정휘)에게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6. HanLP 의 소유권 및 사용권. <br /> <br /> HanLP는 기본적인 LPmud와 동일하게 누구나 소유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을 수 <br /> 정하거나, 추가, 실행하는데 아무런 제한이 없으며, 사용함에 있어 아무런 댓 <br /> 가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당연한가요? T.T ) <br /> <br /> HanLP는 기존 LPmud와 동일하게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에 반대하지만 <br /> 그러나 이를 지키지 않는다고 해도 상관하지 않습니다. <br /> <br /> ------------------------------------------------------------------------ <br /> <br /> 7. HanLP의 배포및 자료실 등록. <br /> <br /> HanLP 는 공개자료실, 동호회 자료실, ftp site 등등.. 자료실을 통해서 배포 <br /> 할 수 없습니다. 이 것은 무분별하게 사용되어 비슷한 머드, 수준이 낮은 머 <br /> 드들로 인해서 기존 머드들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br /> <br /> 지금까지 공개되었던 몇몇의 한글 머드들로 인해서, 많은 코더들이 생기고 그 <br /> 런 이유로 많은 인터넷 머드들이 생겨난 것이 우리나라의 머드의 발전에 크게 <br /> 기여했다는 부분에 대해서는 인정을 하지만 또한 그로 인하여 수준 미달의 머 <br /> 드들과 비슷한 색깔을 가진 머드들이 쏟아져 나와 전체적인 머드의 질을 떨어 <br /> 뜨린것도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br />? 그런 이유로 HanLP는 어떠한 경우를 막론하고 절대 자료실에 등록을 할 수 없 <br /> 으며, 개인적으로 배포(개인적인 자료 전송)만을 허용합니다. <br /> <br /> ------------------------------------------------------------------------ <br /> <br /> HanLP 질문과 대답들.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4.13 2: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HanLP에 대해서 질문을 해 오신 내용과 이에 대한 개인적인 답변을 모았습니 <br /> 다. ( 말 그대로 게인적인 답변입니다.. 내용이 충실하지 못하다고 나무라지 <br /> 마셨으면.. ^^v ) <br /> <br /> ------------------------------------------------------------------------ <br /> <br /> 1. [질문] 배포 방식에 대해서.. <br /> <br /> 음... <br /> 안녕하세요...HanLP의 배포방식에 대한 질문입니다. <br /> 밑에 글로 있기는 하지만 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br /> 마군님께서는 천하태평님께만 전송해주시고.. <br /> 다른 사람들은 천하태평님께 받아야만 하나요? <br /> 아님 마군님께서 계속 전송하실 분을 늘리시나요?? <br /> 그리고, 천하태평님한테 개별적으로 메일을 보내야 하는 건가요? <br /> 정확하게 어떻게 해야 되는 지 자세한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br /> 나름대로 LP를 많이 연구할려고 했지만.. <br /> 너무 자료가 빈약해서리..(영어도 잘 못하고..T.T) <br /> 자주 포기를 하게 되는데.. <br /> HanLP로 다시 시작해보고 싶네요.. <br /> 정확하게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br /> 그럼..이만.. <br /> <br /> [답변] <br /> <br /> 전(마군) 제작만 하고 배포에는 일체 관여를 하지 않습니다. <br /> 저는 제작이 끝날때 마다 천하태평(한머루)에게 전송을 합니다. <br /> 그 이후의 배포에 관한 문제는 천하태평(한머루)에게 완전히 <br /> 위임을 했습니다. 천하태평(한머루)이 배포를 어떤식으로 하 <br /> 는지도 사실 알고 있지 못할 뿐더러, 배포를 하지 않고 중간 <br /> 에 스윽~ 해 버린다고 해도 어쩔수가 없습니다. 배포에 관한 <br /> 건 전적으로 천하태평(한머루)의 권한이니깐요.. <br /> <br /> 현재 제가 알기로는 천하태평(한머루)이 개인적인 메일을 받 <br /> 고, HanLP를 가지고 머드를 만들수 있을 분들에게만 화일을 <br /> 전송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br /> <br /> 이 이외의 배포에 관한 사항은 저도 알지 못하며, 천하태평 <br /> (한머루)에게 문의를 해 보시는 것이, 제일 빠를것으로 판단 <br /> 됩니다. <br /> <br /> ------------------------------------------------------------------------ <br /> <br /> 2. [질문] 봐2에 대해서. <br /> <br /> <br /> 명령어들에 보면 봐2 라면 명령이 있는데 이것은 무엇입니까? <br /> 그리고 봐 와는 어떻게 틀린건가요? <br /> <br /> <br /> [답변] <br /> <br /> HanLP를 받아서 명령어 화일들을 찾다보면 /lib/cmds/player <br /> 디렉토리에 봐.c 화일과 봐2.c 화일 두개가 있는 것을 발견하 <br /> 실 겁니다. 그리고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 어? '봐'는 뭐고.. <br /> '봐2'는 또 뭐지? '봐2'는 테스트용인가? 지워 버릴까? 라고 <br /> 생각하기가 쉽습니다만. 이것은 기존 TMI에서의 보는 루틴이 <br /> 너무 부하가 심하기 때문에, 룸을 보는 부분만을 따로 만들어 <br /> 놓은 것입니다. 기존 TMI2 1.4alpha 나, 1.4beta 버젼에서 <br /> _look.c 를 열어 보시면.. 665줄의 엄청나게 지저분한 루틴을 <br /> 보게 됩니다. 이것은 많은 사용자들이 접속했을때 사용자들이 <br /> 룸을 보거나 이동할때 무지막지한 부하를 주게 됩니다. 실제 <br /> 로 tmi 라이브러리의 /lib/std/user.c에서 사용자를 이동시켜 <br /> 주는 move_player() 함수를 보면... 이 함수에서 look(봐) 라 <br /> 는 명령을 아래와 같이 호출해서 사용하는 것을 알수있습니다. <br /> <br /> if (message == "SNEAK") { <br /> set_temp("force_to_look", 1); <br /> command("look"); <br /> set_temp("force_to_look", 0); <br /> return 0; <br /> } <br /> set_temp ("force_to_look", 1); <br /> command("look"); <br /> set_temp("force_to_look", 0); <br /> <br /> 위와 같이 말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동쪽으로 이동하 <br /> 기 위해서 동 이라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br /> <br /> go (명령:/lib/cmds/std/go.c) <br /> move_player() (함수:/lib/std/user.c) <br /> look() (함수:/lib/cmds/std/_look.c) <br /> look_in_room() (함수:/lib/cmds/std/_look.c) <br /> lit_room_description() (함수:/lib/cmds/std/_look.c) <br /> <br /> 이런식으로 처리가 되는 과정에서 여러가지 필요없는 루틴들 <br /> 로 인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한꺼번에 움직이기 시작하면.. 엄 <br /> 청나게 느려집니다. 그래서.. HanLP에서는 머드에서 사용자들 <br /> 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이 봐 와 이동명령을 조금 개선해 <br /> 서 만들어서 다음과 같이 처리됩니다. HanLP 에서는 동쪽으로 <br /> 가기위해 동 이라는 명령을 입력하였다면.. <br /> <br /> go (함수:/lib/std/user.c) <br /> move_player() (함수:/lib/std/user.c) <br /> 봐2.c (명령:/lib/cmds/player/봐2.c) <br /> <br /> 이런식의 처리가 됩니다. <br /> <br /> 원래 더 빠른 실행을 위한다면... 봐2.c에 들어 있는 부분조 <br /> 차 머드 엔진속에 넣어 버리거나.. user.c 같은 곳에 넣어 버 <br /> 리는 것이 좋습니다만, 머드의 성격에 따라서 보는 부분이 많 <br /> 이 바뀌기도 하고... user.c 가 커지는 것을 싫어 하는 제작 <br /> 자들도 있기 때문에 이렇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렇지만 이 <br /> 정도로만 해 놓아도 기존의 tmi 루틴보다 1.5배 정도 이상의 <br /> 속도향상이 됩니다. <br /> <br /> ------------- <br /> <br /> 아직 이해가 되지 않는 분은... <br /> TMI2 1.4alpha 나 TMI2 1.4beta 버젼을 구하셔서... <br /> <br /> /cmds/std/_go.c <br /> /cmds/std/_look.c <br /> /std/user.c 의 move_player() 함수. <br /> /std/user.c 의 기타 look 명령을 호출하는 부분 <br /> <br /> 위의 루틴과 HanLP의 루틴을 비교해 보시고... <br /> gauge(명령체크) 명령으로 eval cost를 얼마나 잡아 먹는지를 <br /> 체크해 보시면.. 도움이 될겁니다. <br /> <br /> [추가] 99년 7월 23일 <br /> <br /> 위의 봐2 명령은 다시 정리되어 /lib/std/living.c 에서 room_look() <br /> 함수로 만들었습니다. <br /> <br /> 룸을 보는 명령어만 따로 빼 놓은 것이며, 일행의 이동 루틴등에서 <br /> 여러번 호출되어 시스템(머드)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부분을 보완하였 <br /> 습니다. <br /> <br /> <br /> ------------------------------------------------------------------------ <br /> <br /> 3. [질문] 플러그에 대해서.. <br /> <br /> 음..안녕하세요.. <br /> HanLP0.99b를 받아서 설치 잘하고 하나씩 소스 프린트하고.. <br /> 이제 고쳐볼라고 하나씩 하는데... <br /> 플래그들이 어디에 선언이 되어있는지 찾질 못하겠네요... <br /> 혹시 드라이버에 선언된 건 아닌지...궁금... <br /> 데몬 부분을 빼고 거의 모든 파일을 프린트했는데도... <br /> 도망금지, 버림금지 같은 이런 플래그들이 어디있는지를 모르겠네요.. <br /> 어떤 플래그가 있는지 알고싶어서 알아볼래도 찾을 수가 없네요.. <br /> 어디에 플래그들이 선언되어있는 지 좀 알려주세요.. <br /> <br /> <br /> [답변] <br /> <br /> Circle 소스를 만지시던 분들이 처음 LP를 만지면서 가장 의 <br /> 아해 하는 부분이 아뉘.. 도대체 플러그가 어디에 있는거지? <br /> 하면서 밤세워 가면서 엔진에서 찾다가 찾다가 결국 못찾고 <br /> 나중에 명령어 화일을 열어 보고서야 허탈해 하곤 하더군요 ^^; <br /> LP에서 driver는 다만 머드를 실행해 주는 역할과 LPC를 잘 <br /> 동작하게 해 주는 역할 밖에는 하지 않습니다. 일종의 컴파 <br /> 일러라고 보면 됩니다. 그때 그때 LPC를 해석해서 머드에 적 <br /> 용시키는 일을 하죠.. 그래서 보통 LP 머드를 인터프리터 방 <br /> 식의 머드라고 부릅니다. <br /> <br /> 각설하고... <br /> <br /> 질문하신 "도망금지, 버림금지 같은 플러그는 도데체 어디에 <br /> 있는 겁니까?" 라는 부분은 명령어를 보시면 쉽게 아실수 있 <br /> 습니다. 도망금지는 도망이라는 명령어가 수행될때 검색하는 <br /> 부분이기 때문에, 도망 명령속에 검색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br /> /cmds/player/도망.c 화일을 보시면 룸에 도망금지 플러그가 <br /> 있으면.. 플러그가 걸려있는 방향으로는 도망이 되지 않도록 <br /> 되어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룸 화일에 set("도망금지","남"); <br /> 이라고만 입력해 놓으면.. 도망이라는 명령어가 수행될때 이 <br /> 것을 체크합니다. 마찬가지로 버림금지는 버려라는 명령어에 <br /> 체크하는 부분이 들어 있습니다. /cmds/player/버려.c 아이 <br /> 템에 버림금지라는 플러그가 있을때.. 버리지 못하도록 되어 <br /> 있습니다. 따라서 호밀빵 이라는 아이템을 버리지 못하도록 <br /> 설정하려면 /obj/아이템/호밀빵.c 화일속에 set("버림금지",1); <br /> 이라고만 넣어 주면 됩니다. <br /> <br /> LP에서의 플러그들은 거의 다 이런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처 <br /> 음에는 매우 불편하게 느껴지지만... 익숙해 지면 오히려 관 <br /> 리하기가 무척 편하다는 생각이 드실겁니다. 플러그를 추가 <br /> 할때도 마찬가집니다.. 만약 버리지 못하는 물건은 태우지도 <br /> 못하도록 하고 싶다면, 태워 라는 명령어 속에 루틴을 첨가 <br /> 해 주면 됩니다. 태워.c 화일을 열고 다음과 같은 간단한 if <br /> 문을 하나 넣어 주면 되겠죠... <br /> <br /> if( item->query("버림금지") ) { <br /> return notify_fail("태울 수 없는 물건입니다.\n"); <br /> } <br /> <br /> 위와 같이 말입니다. <br /> <br /> ------------------------------------------------------------------------ <br /> <br /> 4. [질문] 아이템에 레벨을 줄려면... <br /> <br /> 음...질문하나 할까합니다.. <br /> 아이템에 레벨을 어떻게 적용시키는 지 궁금해서요.. <br /> 만약 사용자의 레벨이 5인 사람이..몹을 잡아서 <br /> 나오는 아이템에 레벨 5 미만의 사용자가 사용하지 못하도록 <br /> 레벨 제한을 걸려면 어떤 식으로 해야되나요? <br /> 이게 왜 필요하냐면..무분별한 레벨 구해주기(?)를 막기 위해서 <br /> 착용레벨 제한을 주기 위해서 구할 때 구한 사람의 레벨을 <br /> 장비에 주는 건데...어떻게 구현해야되는 지 궁금해요... <br /> 답변 부탁드립니다.... <br /> 왕짜...초보가...^_^ <br /> <br /> <br /> [답변] <br /> <br /> 아이템에 레벨을 주려면.. 그리고 그것이 저장되게 하려면.. <br /> /std/user/autoload.c 에서.. 아이템의 레벨이 저장되고.... <br /> 사용자가 게임에 들어 와서 아이템을 다시 만들어 줄때..... <br /> 이 저장된 데이타를 읽어서 셋팅을 해 주는 루틴을 만들어.. <br /> 주어야 합니다. 지금 현재 HanLP에서는 아이템을 저장하는 <br /> 부분에서 이것을 저장하거나 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 TMI도 <br /> 마찬가지 입니다만.. ) 새로 만들어 주어야 되는 부분이네요 <br /> <br /> 그러나.. 체크를 위한 함수를 검색하는 부분은 이미 되어 있 <br /> 습니다. /std/user/autoload.c의 load_autoload_obj() 함수 <br /> 에서 아이템을 로드 할때, 아이템에 init_arg() 함수가 있는 <br /> 지를 검색하고.. init_arg() 함수가 있으면 이를 수행하도록 <br /> 하는 부분은 되어 있습니다. <br /> <br /> 만약에 무기에 그런 형식의 레벨 제한을 주려면 /std/tool/w <br /> eapon.c 에 init_arg() 함수를 하나 추가하고, 이 함수 안에 <br /> 서 그런 루틴을 구현하면.. 쉽게 구현 할 수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5. [질문] 사용자 데이터 변경은 어떻게..?? <br /> <br /> 안녕하세요... <br /> 혹시 사용자의 특성치를 새로 만들고 예전의 것을 <br /> 없앨려고 할때 사용자 정보의 파라미터를 어떻게 없애죠?? <br /> 예로.... <br /> 차기라는 기술 대신에... 다른 이름의 기술을 만들고.. <br /> 차기라는 기술을 사용자 정보에서 없앨때.. <br /> 즉, 사용자에 "기술/차기" 이렇게 들어간 것을 삭제하는 방법을 <br /> 말합니다... <br /> 어떻게 하는 지 좀 알려주세요... <br /> 그럼...모두 즐거운 하루.. <br /> <br /> <br /> [답변] <br /> <br /> 예를 들어 설명 하겠습니다. <br /> <br /> 사용자의 차기 기술을 없애고, 대신 엘레 라는 기술을 넣어 <br /> 주고 싶다면.... 사용자의 오브젝트 변수가 player 이라고 <br /> 가정하고.. <br /> <br /> player->delete("기술/차기"); <br /> player->set("기술/엘레",1); <br /> <br />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br /> <br /> ------------------------------------------------------------------------ <br /> <br /> 6. [질문] 룸을 상속 받을 수 있나요? <br /> <br /> 룸 하나 만들고요... <br /> 이 룸을 상속 받을려면... <br /> 어떻게 상속받죠?? <br /> 다중 상속 안되나여? <br /> <br /> <br /> [답변] <br /> <br /> <br /> 룸을 상속 받고 싶다면 상속 받고 싶은 룸을 inherit 하시면 <br /> 됩니다. 예를 들어서 동일한 구조와 설명을 가진 룸을 많이 <br /> 만들어야 한다면 기본이 되는 룸화일을 하나 만들고 새로 만 <br /> 드는 룸은 이 룸을 inherit해서 만들면 일도 단축할 수 있고, <br /> 메모리도 절약됩니다. <br /> <br /> 만약 새로만든 룸이 /d/std/기본룸.c 라면 <br /> <br /> inherit "/d/std/기본룸"; <br /> <br /> 위와 같이 inherit 하면 됩니다. <br /> <br /> OOP의 장점을 이용한 LP의 제작기법은 제작자를 노가다맨에서 <br /> 벗어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 <br /> <br /> ------------------------------------------------------------------------ <br /> <br /> 7. [질문] 새로 재작한 명령을 적용할때? <br /> <br /> 명령어를 바로 update하는 경우는 update로 안되던데.. <br /> 추가한 경우에요.. <br /> 이럴땐 어떻게 적용시켜요? <br /> <br /> <br /> [답변] <br /> <br /> 그냥 "명령갱신" 이라고만 입력하시면 새로 만든 명령이 바로 <br /> 적용될겁니다. <br /> <br /> 이것은 /adm/etc/global_aliases 화일 안에 만들어 놓은 전역 <br /> 줄임말로 위자드급 이상만 실행이 됩니다. <br /> /adm/etc/global_aliases 안에 보시면 간단하지만 제작에 필요 <br /> 한 몇가지 줄임말을 만들어 놓았는데요.. <br /> 예를 들어 global_aliases을 편집해서 새로운 줄임말을 추가하 <br /> 거나 수정했을때 머드에 바로 적용을 시킬려고 할때... 원래는 <br /> /adm/daemons/ga_server.c 화일을 updaet 해야 합니다만. <br /> 미리 "알리아스" 라는 줄임말로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머드에 <br /> 서 그냥 알리아스 라고만 입력을 하면.. 수정하거나 추가한 줄 <br /> 임말들이 바로 적용이 됩니다. <br /> <br /> <br /> ------------------------------------------------------------------------ <br /> <br /> 한글 엘피 머드 ( HanLP ) 소개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31 02: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이 프로그램은 MudOS V22 버젼과 TMI-2 라이브러리 1.4 beta 버젼과 MaGuN 라 <br /> 이브러리 1.0을 바탕으로 하여, 기존의 루틴에서 많은 부분이 삭제, 수정, 추 <br /> 가 되어있습니다. <br /> <br /> 이 머드는 INS Company의 MaGuN(마군)에 의해서 한글화작업 및 기능향상을 위 <br /> 해 재 코딩 되었으며, LP 머드 계열의 활성화를 위한다는 가증스러운 목적을 <br /> 내세우지만 실제로는 MaGuN과 가까운 사이의 몇몇 후배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 <br /> 해서 만들어졌었습니다. ^^ <br /> ( 가까운 몇몇 사람들이 천하태평(이행석)과 계백(김형수)라는 사실은 절대 공 <br /> 개할 수 없습니다. -.-;; ) <br /> <br /> 앞서 설명한바와 같이 이 프로그램은 MudOS V22 버젼과 TMI-2 라이브러리 1.4 <br /> 버젼, MaGuN 라이브러리 1.0 버젼을 기초로 하여, 기존의 엔진과 라이브러리 <br /> 에서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대폭 제거하고, 한글화 및 게임의 진행에 <br />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새로 코딩하였습니다. <br /> <br /> 이 프로그램에 사용된 루틴의 대부분이 들어 있는 원판( MudOS와 영문 TMI2등 <br /> 등.. )은 'ftp.imaginary.com'에서 ftp를 통해서 구하거나 Web상에서는 'http <br /> ://www.imaginary.com/pub/LPC/'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INS BBS에서 최 <br /> 신의 자료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MaGuN 라이브러리는 제가 개인적인 제 <br /> 작 용도로만 사용하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 죄송. ^^ ) <br /> <br /> ------------------------------------------------------------------------ <br /> <br /> 1. 프로그램 버젼. <br /> <br />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MudOS와 TMI2 라이브러리, MaGuN 라이브러리 등과의 혼 <br /> 동을 막기 위해 HanLP 라고 이름을 붙였으며 현재 버젼은 0.99입니다. <br /> <br /> ------------------------------------------------------------------------ <br /> <br /> 2. 향후 업그레이드 <br /> <br /> 이 프로그램은 앞으로 특별한 요청이 없는 한( 코가 삐뚤어지도록 술을 산다, <br /> 등의 조건이 아니라면....^^;? 개인적인 용도의 업그레이드는 해 드리지 않 <br /> 습니다. <br /> <br /> 이외의 update 관련은 README.update 화일을 참조 하세요. <br /> <br /> ------------------------------------------------------------------------ <br /> <br /> 3. 제작 목적. <br /> <br /> 이 머드는 새로운 머드를 만들기 위한 기초적인 부분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br /> <br /> 대부분 LP를 기초로 머드를 만들기 위해서 해야할 엔진의 한글화 부분, 라이 <br /> 브러리상에서의 한글화 부분과 한글명령어, 기초적인 전투, 채널, 감정표현, <br /> 게시판등을 모두 새로 만들거나 수정해야 하는데, 이것은 보통 번거로운 부분 <br /> 이 아닙니다. 이 때 미리 만들어진 기초적인 부분이 모두 한글화 된 LP 자료 <br /> 를 가지고 있다면 작게는 수주일에서 많게는 수개월의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 <br /> 다. <br /> <br /> 이 머드는 그런 목적을 위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이 머드만을 가지고는 바로 <br /> 게임을 서비스 할 수는 없지만 이 머드를 기초로 해서 만든다면, 기존의 영문 <br /> 소스를 가지고 한글화 해 나가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5. 엔진( MudOS )에서 수정된 내용 및 추가된 내용. <br /> <br /> 이 머드는 기존 LPMud 라이브러리에서 불필요한 부분과, 불합리한 부분, 없어 <br /> 도 무관한 부분들은 거의( 90% 이상 ) 제거하였고, 머드에 필요한 가장 기초 <br /> 적인 부분은 보강하였으며 머드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기존의 코드들은 대부분 <br /> 수정되었습니다. 그 이외에도 LP 머드의 취약점인 속도 부분을 보강하기 위해 <br /> 서 많은 코드들이 최적화 되었고, 몇몇 기능들은 라이브러리상이 아닌 엔진에 <br /> 포함 시켜서, 작은 부분이지만 게임 속도를 올릴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br /> <br /> 특히 엔진의 한글화 부분에서 몇몇 부분을 보강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전 <br /> 송재경님이 한글화 하신 라이브러리를 오랫동안 사용하던 사람이나, 나우누리 <br /> 머드동에 올려져 있는 안영훈님이 한글화 한 엔진에서 사용하던 한글 조사 처 <br /> 리 함수인 han_iga(), han_obj(), han_desc(), han_end() 등의 함수를 예전과 <br />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으며 이 함수에 익숙하지 않은 사 <br /> 람들을 위해서 무르 제작자인 귀염둥이(?) 비엽님이 만든 han()이라는 함수도 <br /> 사용할수 있도록 엔진에 포함시켰습니다. <br /> <br /> 또한 한글조사처리 부분을 조금 보완하여 '로', '으로'의 결과가 나오는 조사 <br /> 를 검색하는 부분에서 리을 받침의 문자인 경우에는 반대로 처리해야 하는 부 <br /> 분이 기존의 한글조사 부분에서 처리되지 않던것을 보완하였으며, 한글 첫 자 <br /> 소를 뽑아서 사용자 디렉토리를 만들경우 게시판 등의 세이브 부분에서 문제 <br /> 를 일으켜 프로그램이 다운되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br /> <br /> ------------------------------------------------------------------------ <br /> <br /> 6. 라이브러리에서 수정 및 추가된 부분. <br /> <br /> 기존의 라이브러리에는 머드에 관한 부분 이외에 여러가지 불필요한 부분이 많 <br />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원래의 라이브러리가 수 차례에 걸쳐 업그레이 <br /> 드 되면서 늘어난 군더더기를 제거 하지 않고 다음 버젼에 계속 추가해 나갔기 <br /> 때문에 발생한 것과, 게임적인 부분 이외의 여러가지 부가기능을 머드속에 넣 <br /> 으려는 제작자들이 욕심에 의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불필요한 부분을? 많이 제거하여 쓸데없는 부분을 분석하고자 낭비되는 시간을 줄였습니다. <br /> <br /> 물론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서 LP머드에 많이 익숙해 진 후라면 영문 원본 소스 <br /> 를 보면서 머드에 적용시키면 됩니다. <br /> <br /> 이외에 기본적인 명령을 모두 한글화 하거나 새로 코딩하여 라이브러리에 포함 <br /> 시켰으며 사용자의 접속을 받는 logind 데몬과, 새로운 케릭터를 생성하는 new <br /> userd 데몬등을 한글화 시켰으며 이외에도 query되는 기본적인 변수를 거의 한 <br /> 글로 변환하여 처음 이 프로그램을 보시는 분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하였습니다. <br /> <br /> 또한 기본적인 전투루틴과 간단한 기술 몇가지, 무기와 방어구, 아이템등에 관 <br /> 한 기초적인 부분을 새로 코딩하였습니다. <br /> <br /> 자세한 부분은 이 문서와 같은 디렉토리에 있는 README 화일들을 읽어 보시면 <br /> 제작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것입니다. <br /> <br /> <br /> <br /> 한글 엘피 머드 ( HanLP ) 최적화 방법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에오스(송봉기) <br /> 문서작성 : 99.05.15 06:34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LP의 최적화에 대한 문서를 번역한 것입니다. <br /> <br /> 원문은 Nanny MUD LPC 매뉴얼입니다. <br /> <br /> ------------------------------------------------------------------------ <br /> <br /> 1. 최적화 <br /> <br /> 1) 파일 억세스를 최소화한다. <br /> 2) 다중 루프 사용을 줄인다. <br /> 3) 드라이버에서 처리할 수 있는 경우의 루프를 줄인다. <br /> call_other()같은 경우로 처리 가능하면 이 메쏘드를 쓰기 바람. <br /> 드라이버에서 처리하는 것이 루프를 만드는 것보다 빠르다. <br /> 4) 루프를 최적화한다. <br /> 5) 배열을 사용하는 것보다 Mapping이 빠르다. <br /> 6) foreach가 가능한 것은 foreach를 사용하는 것이 빠르다. <br /> 7) write가 가능한 것에서 sprintf()를 사용하지 말것. <br /> 8) continue가 가능한 것에서는 사용하라. <br /> 9) break로 루프를 벗어나길. <br /> 10) 디폴트값을 지정할 때 ||를 사용하라 <br /> foo = foo || 'default' 는 if(!foo) foo='default'보다 빠르다. <br /> 11) if-elseif보다..switch-case구문을 사용하라. <br /> 12) 배열들의 크기를 바꾸지 말라. <br /> 13) 상속을 이용하라. <br /> <br /> ------------------------------------------------------------------------ <br /> <br /> HanLP ADMIN 가이드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29 01:3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이 문서는 HanLP에서 어드민을 만드는 방법과, 위자드를 만드는 방법... 등등 <br /> 주로 어드민, 위자드에 관한 부분을 다루었습니다. <br /> <br /> 대부분의 LP 머드에서 그렇듯이 HanLP에서도 사용자의 권한은 다음과 같이 분 <br /> 류 할 수 있습니다. <br /> <br /> Root -> admin -> wizard -> player <br /> <br /> 이 주어진 권한에 따라 머드에서 여려가지의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습니다. <br /> <br /> ------------------------------------------------------------------------ <br /> <br /> 1. Root 및 어드민 등록 <br /> <br /> Root나 어드민은 머드에서 최고의 권한을 가진 케릭터를 말하며 유닉스상에서 <br /> Root 개념이나 BBS에서 Sysop의 권한과 거의 동일합니다.? <br /> 대부분의 머드에서는 제작자등이 이 권한을 가집니다.? <br /> HanLP 에서의 어드민 등록은 기존의 LP 머드에서의 어드민 등록과 동일합니다. <br /> <br /> /lib/adm/etc 디렉토리의 groups 화일을 수정해 주면 됩니다. <br /> <br /> (root) 마군:지마 <br /> (admin) (root) <br /> (adminaccess) (admin) <br /> (conveners) (admin) <br /> (standard) [Std] <br /> <br /> 위와 같이 되어 있는 부분을 사용하는 다른 이름으로 바꾸어 주면 되겠죠. <br /> <br /> (root) 관리자:운영자:어드민 <br /> (admin) (root) <br /> (adminaccess) (admin) <br /> (conveners) (admin) <br /> (standard) [Std] <br /> <br /> 이런식으로 바꾸어 주면 관리자, 운영자, 어드민 이라는 케릭터가 어드민으로 <br /> 등록이 됩니다. <br /> <br /> 단, 이미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있다면 리부팅을 해야 적용이 됩니다. <br /> ------------------------------------------------------------------------ <br /> <br /> 2. 위자드를 만드는 방법. <br /> <br /> 위자드(wizard)는 주로 머드를 운영하는 운영진들이 가지게 되는 등급입니다. <br /> <br /> 어드민(admin) 보다 조금 낮은 권한을 가지며 일반적인 플레이어들 보다는 높 <br /> 은 권한을 가집니다. <br /> <br /> 기존의 LP 머드에서는 처음 케릭터를 생성할때, 자동으로 위자드 등급이 되도 <br /> 록 하거나 어드민이 명령어를 이용해서 위자드 등급을 등록시켜 줍니다만. 다 <br /> 년간 LP 머드를 제작하고 운영하다 보니 거기에 따른 여러가지 문제점들이 발 <br /> 견되었었습니다. <br />?? 머드가 한참 진행 되다 보면 어떤 케릭터가 위자드를 가진 케릭터인지를 확인 <br />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플레이어 데이타를 검색해서 위자드 케릭터를 찾아 내 <br /> 는 유틸을 만든다든지 하는 번거로움이 따랐기 때문입니다. <br /> <br /> 그래서 HanLP에서는 위자드(운영진)를 등록하는 부분을 바꾸었습니다. <br /> <br /> 위자드를 등록하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br /> <br /> /lib/adm/wizard 디렉토리에 위자드로 등록시킬 케릭터의 이름을 가진 화일을 <br /> 만들어 주면 됩니다. <br /> <br /> 예를들어 마군이라는 케릭터를 위자드로 등록시키려고 한다면 /lib/adm/wiza <br /> rd 디렉토리에 마군 이라는 화일을 하나 만들고, 그 화일안에 마군이라는 케 <br /> 릭터가 사용할 수 있는 경로를 적어 주면 됩니다. <br /> <br />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br /> <br /> 경로: /cmds/wizard:/cmds/player <br /> <br /> 만약 어드민이라면 <br /> <br /> 경로: /cmds/admin:/cmds/wizard:/cmds/player <br /> <br /> 이런식으로 어드민 경로를 적어 주면 됩니다. <br /> <br /> /lib/adm/wizard 디렉토리의 화일들을 참고 하시면 쉽습니다. <br /> <br /> ------------------------------------------------------------------------ <br /> <br /> 4. 어드민 및 위자드가 할 수 있는 일들. <br /> <br /> 어드민과 위자드는 각각 경로가 지정된 명령어를 수행 할 수 있습니다. <br /> <br /> /lib/adm/etc/groups 에 어드민으로 등록이 되어 있고, /lib/adm/wizard에서 <br /> 의 화일에서의 경로를 어드민이 사용할 수 있는 경로까지 지정되어 있다면, <br /> /lib/cmds/admin 디렉토리의 명령과, /lib/cmds/wizard 디렉토리의 명령, <br /> /lib/cmds/player의 명령어 모두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 /> <br /> 위자드(운영진)은 /lib/adm/etc/groups에서 등록할 필요가 없으며, /lib/adm <br /> /wizard 디렉토리에서 위자드로 등록을 시켜 주고, 경로를 앞서 이야기한 것 <br /> 처럼 등록 시켜 준다면 /lib/cmds/wizard 디렉토리의 명령과 /lib/cmds/play <br /> er 디렉토리의 명령어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 /> ? <br /> ------------------------------------------------------------------------ <br /> <br /> 꼬랑지. <br /> <br /> 쉽게 설명할려고 했습니다만... 쓰고 나서 보니깐.. 글이 어수선 합니다. <br /> <br /> 그래도 잘 이해를 하시리라고 믿습니다. ^^;;; <br /> <br /> <br /> HanLP global aliase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28 2: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HanLP의 전역 줄임말에 관한 설명입니다. <br /> <br /> ------------------------------------------------------------------------ <br /> <br /> 1. HanLP에서의 전역 줄임말 ( global aliase )? <br /> global aliase는 LP 머드의 특징준의 하나인 줄임말 기능으로 모든 사용자에 <br /> 게 적용이 되는 줄임말입니다. <br /> <br /> 예를 들어 봐 라는 명령을 본다, 보다, 보.. 등을 입력해도 실행이 될 수 있 <br /> 도록 해 주는 것입니다. <br /> <br /> ------------------------------------------------------------------------ <br /> <br /> 2. 사용법. <br /> <br /> 다른 여러 머드들과 명령어를 호환되게 하거나, 사용자들이 명령어를 쉽게 사 <br /> 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서 설정하는 것으로 lib/adm/etc/global_aliase에 정 <br /> 의를 하면 됩니다. <br /> <br /> 기존의 global_aliase 화일을 참고 하시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br /> <br /> ------------------------------------------------------------------------ <br /> <br /> HanLP armor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27 2: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HanLP의 방어구(장비)에 관한 설명입니다. <br /> <br /> ------------------------------------------------------------------------ <br /> <br /> 1. HanLP에서의 방어구(armor)? <br /> HanLP에서 방어구는 기존 LP와 비슷합니다. 바뀐점이 있다면.. 몇가지 플러그 <br /> 들이 한글화 되어 있고, 메세지 출력 부분이 한글화 되어있다는 것과, 착용시 <br /> 각기 다른 메세지를 출력하는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예제의 역할 <br /> 을 위해서 만들어 놓은 부분이고 만약 필요하다면 방어구를 벗을때 나오는 메 <br /> 세지등을 추가할때 초보자 분들이 참고 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실제 소스 <br /> 의 코드는 그렇게 효율적이지는 못합니다. <br /> <br /> 무기와 마찬가지로 방어구에 관한 부분도 되도록이면 직접 코드를 작성하거나 <br /> 자기의 머드에 맞도록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에 <br /> 는 무기나 방어구를 무장, 착용하면 아예 소지품에서 삭제를 해 버리고 index <br /> 만을 유저 DB에 넣어 둡니다. LP의 특성상 사용자들이 소지품을 많이 가지고 <br /> 있는 경우 부하가 증가하는 것을 방지하고, index만으로 처리하게 됨에 따라 <br /> 유저 데이타를 save 하거나 read할때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br /> <br /> 물론 다른 여러가지 방법으로 머드의 부하를 줄이고, 좀 더 효율적인 방어구 <br /> 나 무기에 관한 시스템을 만들수 있습니다. 한번 찾아 보세요.. ^^ <br /> <br /> 아무튼 무기, 방어구 시스템에 관한 문제는.. 머드를 제작하면서 많은 생각이 <br />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br /> <br /> ------------------------------------------------------------------------ <br /> <br /> 2. 새로 작성된 코드들. <br /> <br /> 방어구에 관한 부분은 크게 작성된 부분이 없습니다. 약간이라도 달라진 부분 <br /> 이 있다면... 위에서 설명한것처럼 tmi2/lib/cmds/player/착용.c 화일에 착용 <br /> 할때 나오는 메세지가 정의된 것이 있는지 검사 하고, 있으면 메세지를 출력 <br /> 하고 없으면 디폴트로 '착용합니다' 라는 메세지를 출력하도록 한것 이외에는 <br /> 기존의 LP와 거의 같습니다. <br /> <br /> ------------------------------------------------------------------------ <br /> <br /> 3. 제작 되지 않은 부분. <br /> <br /> '모두 벗어' 라는 부분은 들어가 있습니다만 '모두 착용'에 관한 부분은 제작 <br /> 되지 않았습니다. 무기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제가 코딩을 하면 소스가 지저분 <br /> 해 질것 같아서 입니다. 또 각각의 머드의 특성에 맞도록 코딩이 되는것이 좋 <br /> 을것 같아서 그대로 두었습니다. <br /> <br /> '모두 착용' 이라는 부분이 필요하시다면 직접 코딩을 하시거나 꼭 필요한 부 <br /> 분이라면 다음 버젼에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br /> <br /> ------------------------------------------------------------------------ <br /> <br /> 4. 기본 방어구들. <br /> <br /> 테스트를 하면서 만들어 놓은 바지.c 와 상의.c 화일이 tmi2/lib/obj/방어구 <br />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이 화일을 참고해서 방어구를 제작하거나 방어구 타입 <br /> 을 늘려나가시면 될겁니다. <br /> <br /> ------------------------------------------------------------------------ <br /> <br /> 5. 기타 참고할 부분. <br /> <br /> tmi2/lib/std/tool/armor.c <br /> tmi2/lib/std/body/attack.c 안의 calc_armor_class() 함수. <br /> tmi2/lib/obj/방어구 디렉토리의 화일들. <br /> <br /> ------------------------------------------------------------------------ <br /> <br /> <br /> <br /> <br /> HanLP 게시판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28 3: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HanLP의 게시판에 관한 설명입니다. <br /> <br /> ------------------------------------------------------------------------ <br /> <br /> 1. HanLP에서의 게시판 사용법. <br /> <br /> HanLP에서의 게시판 사용법은 기존의 LP 머드와 흡사합니다. 다만 게시판의 <br /> 관리를 위해 게시판을 lib/d/게시판 디렉토리에 만들도록 하였습니다. <br /> <br /> 게시판에 관한 기본적인 부분은 /lib/std/board.c에 있으며 게시판 데이타는 <br /> lib/d/게시판/data 디렉토리에 보관됩니다. <br /> <br /> 룸에 게시판을 세울때는 lib/d/게시판 디렉토리에 새로운 게시판 화일을 하나 <br /> 만든 후 게시판을 세울 룸에서 call_other() 함수를 사용해서 게시판 화일을 <br /> 불러 오면 됩니다. <br /> <br /> 참고) <br /> <br /> /d/std/대기실.c에 알림판이 세워져 있습니다. <br /> <br /> /d/std/대기실.c와 /d/게시판/알림판.c 를 참고 하세요. <br /> <br /> ------------------------------------------------------------------------ <br /> <br /> 2. 읽기 전용 게시판. <br /> <br /> 알림판등과 같이 사용자들은 읽기만 하고 위자드등급 이상만 쓰기가 가능하도 <br /> 록 하려면 게시판에 '공지'라는 prog를 셋팅하면 됩니다. <br /> <br /> /d/게시판/알림판.c 를 참고 하세요. <br /> <br /> ------------------------------------------------------------------------ <br /> <br /> 3. 게시판 관련 명령들. <br /> <br /> 게시판 쓰기: <제목> 쓰기, <제목> 써 <br /> ( 위자드 등급은 제목을 입력하지 않아도 쓰기가 가능합니다. ) <br /> <br /> 게시판 읽기: <번호> 읽기, <번호> 읽어, <번호> 읽 <br /> <br /> 게시판 목록: 게시판, <게시판이름> 봐, <게시판이름> <br /> <br /> 게시판 삭제: <번호> 지워, <번호> 삭제 <br /> <br /> ------------------------------------------------------------------------ <br /> <br /> 4. 참고. <br /> <br /> /lib/std/board.c <br /> <br /> 이 게시판 루틴은 HanLP 이외의 일반적인 LP 머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나.. <br /> HanLP가 아닌 경우에도 100% 호환이 될런지는 장담하지 못합니다. 다른 LP계 <br /> 열에서 이 루틴으로 게시판을 구현하려고 하시는 분은 루틴을 꼼꼼히 체크하 <br /> 시면서 사용하시길.. <br /> <br /> ------------------------------------------------------------------------ <br /> <br /> <br /> HanLP Bug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3.31 4: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br /> <br /> HanLP의 Bug에 관한 설명입니다. <br /> <br /> ------------------------------------------------------------------------ <br /> <br /> 1. HanLP에서의 Bug? <br /> 머드를 개발하면서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만, 아직 HanLP의 버그에 대 <br /> 해 테스트 해 볼만한 시간이 없었습니다. 이 점 죄송하게 생각하며, 혹시라도 <br /> 발견되는 버그가 있다면, INS BBS의 HanLP 게시판이나 LP STUDY게시판에 올려 <br /> 주시면 바로 수정을 해서 게시판이나 자료실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br /> <br /> ------------------------------------------------------------------------ <br /> <br /> 2. 기타. <br /> <br /> HanLP 자체의 버그가 아닌, 추가 제작중에 일어난 버그에 대해서도 게시판에 <br /> 올려 주시면 HanLP에 한하여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br /> <br /> ------------------------------------------------------------------------ <br /> <br /> 3. 추가 [ 99.04.04 22:00 ] <br /> <br /> 채널에 관한 부분을 새로 제작하였고, 전투, 먹는 아이템 부분등등....어제부 <br /> 터 오늘까지 많은 루틴들을 수정하거나 새로 작성을 하였습니다만, 정확하게 <br /> 테스트를 하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부분에서 버그가 발생될것으로 보입 <br /> 니다만, 4월 5일 부터 배포를 하기로 예정을 잡아 놓아서.. 따로 테스트를 따 <br /> 로 테스트를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br /> <br /> 버그가 발견되시면, I.N.S BBS의 HanLP 게시판( go hanlp ) 올려 주시면 보는 <br /> 대로 바로 수정하여 자료실 등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br /> <br /> ------------------------------------------------------------------------ <br /> <br /> 4. 추가 [ 99.04.08 20:00 ] <br /> <br /> 새로 만들어진 시체에서 물건을 가지는 부분과, 체력을 채워주는 부분에서 <br /> 약간의 오류가 있어서 수정을 했습니다. 알려 주신 에오스(송봉기)님께 감 <br /> 사 드립니다. <br /> <br /> ------------------------------------------------------------------------ <br /> <br /> 5. 추가 [ 99.04.09 10:00 ] <br /> <br /> 사용자가 종료할때 방어구의 위력을 돌려 놓는 부분이 빠져 있던것을 수정 <br /> 했습니다. <br /> <br /> 어드민 명령중 이름금지 명령에서 오류가 나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br /> <br /> HanLP channel <br /> <br /> <br /> Version : HanLP Wright <br /> Copyright : MaGuN(김정휘) <br /> 문서작성 : 99.04.04 22:00 <br /> <br /> ------------------------------------------------------------------------ <br /> <br /> 0. 설명에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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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 머드로 머드 게임 만들기:두번째이야기
HanLP 에서의 한글 관련 함수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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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든지 머드 강의를 올리수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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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출구 화살표로 출력하기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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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tyStar☆
2004-01-29
[hanlp]
쿼리에 대한 아주 초보적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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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
2004-01-22
[mordor]
Vtmode 를 통해서만 접속 가능하게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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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울꽃
2004-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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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머드로 머드 게임 만들기:세번째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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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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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천사
2004-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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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계열 머드 VTMODE BBS를 통해서만 접속 가능하도록 하는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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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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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석
2004-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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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머드 README 파일 : 허접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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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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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천사
2004-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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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 머드로 머드 게임 만들기:두번째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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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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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천사
2004-01-08
[hanlp]
HanLP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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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호
2004-01-07
[hanlp]
HanLP 에서의 한글 관련 함수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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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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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erxes
2004-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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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클 머드로 머드 게임 만들기:첫번째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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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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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천사
2004-01-03
[mordor]
개척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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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7
[mordor]
그룹경치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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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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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7
[mordor]
기증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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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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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7
[mordor]
낚시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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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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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6
[mordor]
Mordor 내장 에디터 1.0 (아이템, 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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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5
[mordor]
내장 에디터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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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5
[mordor]
도배방지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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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라메
2003-12-25
[mordor]
몹심기 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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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사랑
2003-12-25
[mordor]
패거리등급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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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사랑
2003-12-22
[mordor]
순위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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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사랑
2003-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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