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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리눅스용] HanLP 제작기 1.0
member photo MaGuN 6 3,238 0 2004-01-28 12:02:11
                          HanLP and JURASSIC PARK EDIT 1.0
                ~~~~~~~~~~~~~~~~~~~~~~~~~~~~~

                       Create by MaGuN : magun4u@hanmail.net [ 1998, 10, 20 ]
                                                                     Open Version [ 2004, 01, 27 ]
                                                                          설명서 작성 [ 2004, 01, 28 ]
    ==================================================

    1. HanLP 제작기(Zone editer) 소개.

    이 HanLP 제작기는 원래는 제가 제작하는 머드에서 노가다를 조금 줄여 보고자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만.. HanLP 제작자들의 강력한 요청(협박ㅠㅠ)에
    의해서 어쩔수 없이 공개를 하게 되었습니다. ( 정말 애석한 일입니다. ㅠㅠ )

    루틴을 자세히 보시면 알겠지만.. 여기저기에서 군더더기와 형편없는 코드들을
    발견할 수 있으실겁니다.( 부끄럽습니다. ㅠㅠ )

    언제 시간이 되면 깔끔한 루틴으로 다시 만들려고 했습니다만.. 제가 사용하는
    데는 별로 지장이 없다는 이유로 인해서 현재까지도 수정없이 사용하고 있습니
    다. -_-;;

    형편없는 코드들입니다만 부디 머드를 제작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2. 사용가능한 환경.

    이 제작기는 현재 리눅스 버젼에서만 정상적인 동작을 합니다. 윈도우 버젼은
    파일을 세이브하고 불러들이는 부분의 이상으로 인하여 심각한 오동작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예전에 만들었던 윈도우용 driver의 소스를 날리는 바람에 윈도우용 driver를
    수정할수가 없는 형편입니다. 윈도우용을 처음부터 다시 만들 생각을 하면...
    (으윽..) 아직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언제고 시간이 허락하면 제대로된 윈도
    우 버젼을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ㅠㅠ

==================================================

    3. 라이브러리 호환성.

    이 제작기는 이미 공개한 JURASSIC PARK에서 사용하던 여러 제작 명령들중에서
    Zone 제작에 필요한 기초적인 명령들만을 따로 간추려서 하나의 아이템 파일로
    만든것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제작 루틴의 거의 90% 정도를 포함시켰고, 이 제작기 만으
    로도 제법 많은 부분의 노가다를 줄여 줄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다만... JURASSIC PARK용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JURASSIC PARK 1.5 버젼 이상
    의 라이브러리에서만 수정없이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십웅기, 던젼엔드레곤, 대항해시대, 야망 등의 엘리시안전기 라이브러
    리를 수정한 파운데이션 베이스 라면 거의 호환되지 않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누군가 호환을 위해서 컨버팅 작업을 한다면, 거의 새로 제작하는 정도의 상당
    한 수정을 해야 할 것이고... 제가 파운데이션 라이브러리에 익숙하지 않기 때
    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원은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존의 HanLP 라이브러리를 바탕으로 머드를 제작중이거나 제작하려
    고 한다면 다음의 몇 몇의 부분만을 수정해 주는것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1) lib/std/room.c 에서 create() 함수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void create() {
        string roomname, tmp1, tmp2;
        int tmp3;

        __INIT();
        set("총부피", 10000000, MASTER_ONLY);
        set("총무게", 10000000, MASTER_ONLY);
        roomname = file_name(this_object());
        set("파일이름",roomname);
        if( sscanf(roomname,"/d/%s/%s",tmp1,tmp2) == 2 ||
                sscanf(roomname,"/d/%s/%d",tmp1,tmp3) == 2 ) {
            set("지역",tmp1);
        }
    }

    ----------------

    2) lib/std/room.c 에서 valid_exit() 함수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int valid_exit(string dir) {
        if (ob_data["exits"] && ob_data["exits"][dir]) return 1;
        if (ob_data["비밀문"] && ob_data["비밀문"][dir]) return 1;
    }

    ----------------

    3) lib/std/living.c 에서 go_exit() 함수 부분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기존 :

    exits = env->query("exits");
    if(!mapp(exits) || member_array(dir, keys(exits)) == -1) return 0;

    변경 :

    exits = env->query("exits");
    if(!mapp(exits) || member_array(dir, keys(exits)) == -1) {
        exits = env->query("비밀문");
        if(!mapp(exits) || member_array(dir, keys(exits)) == -1) return 0;
    }

    ----------------

    4) 제작기.c 의 5번째 라인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JURASSIC PARK 1.5 라이브러리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define EXIT_CH "출구"


       HanLP 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define EXIT_CH "exits"

    ----------------

    5) 제작기.c 의 6번째 라인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JURASSIC PARK 1.5 라이브러리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define OBJE_CH "오브젝트"


       HanLP 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define OBJE_CH "objects"

    ===============================================

    4. JURASSIC PARK 또는 HanLP에 설치 방법.

    'lib/obj/아이템/특수' 또는 'lib/obj/특수'등 자신이 관리하기에 적당하다고
    판단되는 디렉토리에 제작기.c 파일을 카피해 넣습니다.

    머드를 실행하고 게임에 접속하여 '/obj/특수/제작기 창조' 를 입력해서 제작
    기를 만듭니다.

    제작기 봐 하면 사용할수 있는 제작명령이 출력됩니다.

    ===============================================

    5. 일반 사용자에게 제작 권한 주기.

    운영자(wizard)이상의 캐릭터면 제한 없이 제작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운영자는 아니지만 존을 제작해 주는 사람들이 있을 경우도 간
    혹 있습니다. 일명 존제작자 라고 불려지는 사람들로, 운영자를 꿈꾸거나 운
    영자와 친밀한 관계이거나, 혹은 운영자의 협박(^_^)에 마지 못해서 하는 경
    우등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게임의 모든 지역을 수정할수 있는 제작기를 준
    다는것은 사뭇 위험한 일이 될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럴리야 거의 없겠지만.. 잘 지내던 존제작자가 갑자기 돌변해서 게임
    내의 룸들과 몹들을 마구 건드린다면.. 정상적으로 백업을 하지 않는 경우라
    면 게임의 문을 닫아야 되는 심각한 사태까지도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그런일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제작기를 사용할때는 wizard인지 아니면 존제작
    을 허락 받은 사람인지, 또 존제작을 할 수 있는 지역인지를 검사하게 해 두
    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마군이라는 일반 사용자에게 /d/초보존 이라는 디렉토리에 저장
    될 '초보존' 이라는 이름의 지역을 만들수 있게 하려고 한다고 가정합시다.

    1) 게임상에서 마군이 접속하면 제작기를 만들어서 소지품에 넣어 줍니다.

    2) 그런 다음,아래와 같이 셋팅을 해 줍니다.

       마군;set;존제작/초보존;1 call

    3) 지도변환 명령을 이용해서 '초보존' 이라는 지역의 룸들을 생성해 주거나
       /d/초보존 디렉토리를 만들고 기본이 되는룸( 예를 들어 2020.c )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 확장 명령으로 룸을 넓혀 나갈수 있습니다. )

    4) 마군은 자신이 제작할 수 있는 지역에 가서 맘껏 제작을 합니다.

    ===============================================

    6. 사용가능한 제작 명령의 목록.

    - 지도변환 : 지도로 만든 파일을 한꺼번에 룸으로 만드는 명령입니다.
    - 타이틀   : 룸의 짧은 설명을 바꿀수 있습니다.
    - 방설명   : 룸의 긴 설명을 바꿀수 있습니다.
    - 출구추가 : 새로운 출구를 추가 합니다.
    - 출구삭제 : 룸의 출구를 삭제 합니다.
    - 출구변경 : 룸의 출구명을 변경합니다.
    - 출구숨김 : 룸의 출구를 보이지 않게 숨깁니다. ( 숨겨진 출구 )
    - 출구보임 : 숨긴 출구를 다시 보이게 합니다.
    - 설명추가 : 룸에 설명을 추가 합니다.
    - 설명삭제 : 룸에 설명을 삭제 합니다.
    - 설명검색 : 룸에 들어간 설명들을 검색합니다.
    - 리젠     : 현재 룸을 리젠 시킵니다.
    - 몹생성   : 현재 지역에 들어갈 Mob을 생성시킵니다.
    - 몹넣기   : 현재 룸에 Mob을 넣습니다.
    - 몹빼기   : 현재 룸에서 Mob을 뺍니다.
    - 몹목록   : 현재 지역에 넣을수 있는 Mob의 목록을 봅니다.
    - 확장     : 좌표에 따라 새로운 룸을 만들고 연결합니다.
    - 특수확장 : 좌표와 상관 없는 새로운 룸을 만들고 연결합니다.
    - 방넘버   : 현재룸의 파일명을 봅니다.
    - 방이동   : 파일명으로 직접 이동을 합니다.
    - 방삭제   : 현재 지역에 있는 룸 파일을 삭제합니다.

    ===============================================

    7. 각 제작 명령의 사용법.

    - 지도변환 : <파일명> <생성할디렉토리명> 지도변환

      지도변환 명령은 지도로 만든 파일을 한꺼번에 룸으로 만드는 명령입니다.

      지도파일은 lib/text/map 디렉토리에 넣어 주어야 하며, 디렉토리가 없다면
      디렉토리를 생성하시기 바랍니다.

      지도파일 작성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위와 같은 형식으로 지도를 만들어서 lib/text/map 디렉토리에 적당한 이름
      으로 저장합니다. ( 예를 들어서 test.map 파일로 저장을 했다고 가정을 합
      시다. )

      게임에서 'test.map 테스트 지도변환' 이라고 입력을 합니다.

      lib/d/테스트 디렉토리에 가서 보면 각각의 룸 51개가 만들어 져 있고 지도
      에 따라 각 룸들의 출구들까지 연결되어 있음을 보실수 있습니다.

      '/d/테스트/0101 가' 라고 입력해서 새로 생성된 지역으로 이동한 다음, 각
      각의 룸들의 타이틀 및 설명 등을 수정하면 됩니다.

      주의 : 지도를 만들때 이야기의 그림문자 1번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야기
             의 그림문자 1번은 공식적인 그림문자가 아닌 이야기에서만 되는 그
             림문자이기 때문입니다.

      참고 : 룸들이 생성될때 X축과 Y축에 따라 좌표에 따라, 자동으로 파일명이
             결정 됩니다.

    ------------------------------------------------------------------------

    - 타이틀 : <설명> 타이틀

      현재 룸의 짧은 설명을 바꾸는 명령입니다.

      게임상에서 몇 번 사용해 보면 금방 알수 있는 명령이라서, 따로 설명은 하
      지 않겠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세요.

    ------------------------------------------------------------------------

    - 방설명 : 방설명

      현재 룸의 긴 설명을 바꾸는 명령입니다.

      역시 게임상에서 직접 해 보시면 쉽게 알수 있습니다.

    ------------------------------------------------------------------------

    - 출구추가 : <출구이름> <방번호> 출구추가

      현재 룸에서 새로운 출구를 추가합니다.

      만약 0505 번의 룸에서 0909룸을 남쪽으로 연결하고 싶다면, 0505룸에서 다
      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남 0909 출구추가'

      일반 사용자가 아닌 운영진(wizard)이라면 다음과 같이 전체 경로명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남 /d/테스트/0909 출구추가'

      현재 출구추가 명령에서 사용하는 출구명은 한글로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놓았습니다, 영문들의 출구를 지원하려면 제작기의 루틴을 수정 하시기 바
      랍니다.

    ------------------------------------------------------------------------

    - 출구삭제 : <출구이름> 출구삭제

      현재 룸에서 출구를 삭제 합니다.

      남쪽 출구를 삭제한다면 '남 출구삭제' 라고 하여 출구를 삭제할 수 있습니
      다.

    ------------------------------------------------------------------------

    - 출구변경 : <현재출구명> <바꿀출구명> 출구변경

      현재 룸에서 출구명을 변경할때 사용합니다.

      '남'으로 되어 있는 출구를 '위'로 바꾼다면 '남 위 출구변경' 이라고 하면
      됩니다.

    ------------------------------------------------------------------------

    - 출구숨김 : <숨길출구명> 출구숨김

      현재 룸에서 출구명을 숨길때 사용합니다.

      숨긴 출구는 보이지는 않지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가령 룸의 긴 설명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합시다.

      : 몹시 어두운곳이다. /동굴/쪽에서 서늘한 바람이 불어온다.

      긴설명에 이렇게 해 놓고 출구에는 없지만 동굴이라고 치면 이동할 수 있게
      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출구보임 : <보일출구명> 출구보임

      현재 룸에서 숨겨진 출구명을 다시 보이게 합니다.

    ------------------------------------------------------------------------

    - 설명추가 : <설명이름> 설명추가

      현재 룸에서 설명을 추가 합니다.

      예를 들어 룸의 긴 설명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합시다.

      : 넓은 광장이다. 한쪽에 /석상/이 보인다.

      실제로 석상이라는 아이템을 만들어 놓을 수도 있습니다만, 그냥 설명만 출
      력해 주면 되는데, 석상이라는 아이템을 만들어 두는것이 낭비일 수도 있습
      니다.

      이럴때 '석상 설명추가' 해서 석상을 보면 나올 말을 미리 만들어 둘 수 있
      습니다.

      또는 룸의 설명에 안내판이 있다고 적어 두고 실제 안내판이라는 아이템을
      만들지 않고, 안내판 봐 하면 설명이 보이게 하고 싶을 때 등에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안내판 설명추가'

      또한 만약 룸에 북이라는 출구가 있고 사용자가 '북 봐' 라고 하면 실제의
      북쪽 룸을 보여주지 않고 다른 설명을 보여주고 싶을때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북 설명추가'
      
    ------------------------------------------------------------------------

    - 설명검색 : 설명검색

      설명추가로 룸에 넣어 놓은 설명들의 목록을 출력합니다.

      직접 룸 파일을 열어 보아도 됩니다만.. 가끔은 게임에서 추가하고 무엇 무
      엇을 추가하였는지 확인해 보고싶을때가 있기 때문에 ^^;;;;

    ------------------------------------------------------------------------

    - 설명삭제 : <삭제할설명> 설명삭제

      룸에 설명추가로 넣어 놓은 추가 설명을 삭제 합니다.

    ------------------------------------------------------------------------

    - 몹생성 : <몹이름> 몹생성

      현재 지역의 새로운 몹(Mob)을 생성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부분만을 가지고 몹(Mob)이 생성됩니다. 추가적인 루틴등
      의 수정을 직접 파일을 수정하여야 합니다.

      만약 /d/테스트 지역에서 몹생성을 한다면 /obj/몬스터/테스트 라는 디렉토
      리에 몹파일이 저장이 됩니다.

    ------------------------------------------------------------------------

    - 몹넣기 : <몹이름> 몹넣기

      현재 자신이 있는 지역에서, 이미 파일로 생성되어 있는 몹(Mob)을 자신이
      있는 룸에 설치 합니다.

      예 : '마곰 몹넣기'

      운영진(Wizard)은 경로명을 직접 사용해서 다른지역의 몹(Mob)을 넣을 수도
      있습니다.

      예 : '/obj/몬스터/다른디렉토리/마곰2 몹넣기'

    ------------------------------------------------------------------------

    - 몹빼기 : <몹이름> 몹빼기

      현재 자신이 있는 룸에 설치된 몹을 뺍니다.

    ------------------------------------------------------------------------

    - 몹목록 : 몹목록

      현재 지역에 넣을 수 있는 몹의 목록을 출력합니다.

    ------------------------------------------------------------------------

    - 확장 : <방향> 확장, 또는 <출구이름> 확장

      현재 룸에서 방향쪽을 확장하는 명령입니다.

      예를 들어 0505번 룸에서 동쪽이 없을때 '동 확장' 이라고 하면 동쪽에 해
      당하는 룸의 파일을 직접 만들어 주고 서로 연결을 해 줍니다.

      확장을 하면 확장 명령을 사용한 곳의 방설명이 자동으로 카피 됩니다.

      주의 : 확장은 반드시 정상적인 좌표로 만들어진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합
             니다. 만약 좌표가 없는 지역에서 확장을 할때는 반드시 '특수확장'
             명령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 특수확장 : <출구이름> 특수확장

      현재 룸에서 <출구이름>쪽으로 확장을 하는 명령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룸에서 '환전소'라는 출구를 만들고 환전소.c로된 룸을 새로
      만들려고 한다면 '환전소 특수확장'이라고 하면 현재 있는 룸에서 환전소라
      는 출구가 생기고 서로 연결이 됩니다.  또한 현재 지역의 디렉토리에 자동
      으로 환전소.c 라는 룸 파일이 생성되게 됩니다.

    ------------------------------------------------------------------------

    - 방넘버 : 방넘버

      현재 자신이 있는 룸의 파일명을 출력해 줍니다.

      운영진(Wizard)라면 방이름이라는 명령을 이용해서 늘 방의 파일명을 볼 수
      있습니다만, 운영진이 아니고 제작기만 주었을 경우 타이틀 명령등으로 룸
      의 짧은설명을 수정하였다면 자신이 있는룸의 파일명이 무엇인지 알 수 없
      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방이동 : <파일명> 방이동

      자신의 지역에서 파일명으로 직접 이동을 할 때 사용합니다.

      역시 운영진(Wizard)이라면 '<화일명> 가' 라고 해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
      다만 제작기만을 준 일반 사용자일 경우에는 그것이 불가능합니다.

      지도(지역)을 제작하다가 룸의 출구를 수정하고 변경하고 하다 보면 출구가
      없어져서 이동이 불가능해 질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면 됩니다.

    ------------------------------------------------------------------------

    - 방삭제 : <파일명> 방삭제

      <파일명>의 룸화일을 직접 삭제합니다.

      지도(지역)을 만들고 수정하다보면 불필요한 룸들이 남을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방삭제 명령으로 룸화일을 직접 삭제할 수 있습니다.

      주의 : 만약 룸화일을 삭제하였는데 다른룸에서 삭제한 룸으로 출구가 있고
             이것을 없애 주지 않았다면 룸이 로딩될때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

    - 리젠 : 리젠

      현재 있는 룸을 reset() 시킵니다.

      이 명령은 룸에 몹(Mob)을 넣고 빼고 하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몹들이 나
      오는지 확인을 위해서 사용합니다. ( 별로 필요 없는 부분입니다만.. 가끔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는 있었습니다. )

      운영진(Wizard)이라면 이 명령 이외에도 '-r 갱신' 이라고 하여 룸을 갱신
      시키면 됩니다만, 제작기만 가지고 있는 일반 사용자일 경우를 위해서 만
      든 명령입니다.

    ===============================================

    8. 기타.

    이 볼품없는(-_-;;) 제작기는 GNU의 GPL 라이센스를 지향합니다.

    사용에 관한 문의는 아래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http://cafe.daum.net/hanlp
    http://mud.vtmode.com

    기타 몇 가지 버그도 있는듯 합니다만.. 이에 대한 특별한 지원은 없습니다.
    
    ===============================================
0
6Comments
member photo
2004.01.28(수) 오후 12:47:09
감사드립니다 저의 가장 큰 걱정거리였던 존제작 문제가
"지도변환" 명령어로 인해서 10배는 쉬워질것같군요.^^
member photo
Tabris 2004.01.28(수) 오후 02:07:23
오오, 감사드립니다...^^;
잘 사용하겠습니다 :D
member photo
Xerxes 2004.01.28(수) 오후 04:59:29
HanLP 윈도용에서도 아무이상없이 돌아가더군요.. ^^;
해결 하셨는지...
member photo
시유 2004.01.28(수) 오후 09:33:44
지도변환 명령어같은거 근래 구상중이었는데 .. 98년도에 이미 만드셨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member photo
손문 2004.01.31(토) 오후 12:44:42
제작기파일은 어딨어요?
member photo
MaGuN 2004.01.31(토) 오후 05:44:04

제일 위쪽에 보면 첨부화일2 라고 되어 있는 부분 옆에 Editor.tgz 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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