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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ZMUD 매뉴얼입니다. 참고하세요.
암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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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05 01:17:47
*********************************** <br />** zMUD 메뉴얼 ** <br />*********************************** <br /> <br /> <br />zMUD WWW Site : http://www.zuggsoft.com/zmud <br />zugg Email Add: zugg@zuggsoft.com <br /> <br />******************************************************************************************** <br /> zMUD 전체 개요 <br />******************************************************************************************** <br /> <br />zMUD는 머드 초보자 및, 파워유저, 그리고 TINTIN 같은 머드 클라이언트에 익숙한 개발자들에게도 <br />모두 편리하도록 만들어졌다. <br />주된 기능,특징 들은 다음과 같다. <br /> <br />(참고: 아래중 몇가지는 앞에 A-F까지를 넣었는데, 이것은 역자가 임의로 중요도를 표시하였다. <br /> 단 중요도란 아주 기본적인 것일수록 A에 가깝게 지정한 것이다. <br /> 파워유저라면 모두를 알아야 할 것이다. <br /> 단, X로 표시된 것은 국내 한글 머드에선 조금 맞지 않는 것을 뜻한다.) <br /> <br />A) Macro Keys - 키보드 상의 어떠한 키(단독키, 조합키)라도 모두 명령을 정의해 넣을 수 있다. <br />B) Alias - 어떤 일련의 명령을 임의의 이름의 줄임말로 만들 수 있다. <br />A) Triggers - 머드에서 어떤 패턴에 반응하여 지정 명령을 수행케 할 수 있다. <br />B) Variables - 문자 및 숫자를 임의의 이름에 저장할 수 있다. <br />C) Buttons - 어떤 기능을 GUI(그래픽)형의 버튼으로 화면에 표시하여, 마우스로 버튼을 클릭함 <br /> 으로써 트리거 등을 켜고 끄는 등의 작동을 할 수 있다. <br />E) Paths - 움직이는 경로를 녹화하고, 또 거꾸로 움직이게 할 수 있다. <br /> 일부에서는 speedwalking라고 불리우는 기능이다. <br />X) Mappers - 내부적으로 머드의 한 지도를 통째로 기억시킨다. 이로써 이동, 현위치 제어 등을 <br /> 할 수 있다. (참조: 한글 머드는 신뢰도 좀 떨어 질 수 있슴) <br />Multiple Chars - 동시에 각 다른 창을 띄워 멀티로 게임을 할 수 있다. <br /> 창 사이 이동이 간편하며, 각 창 별/모두 에게 명령을 전달 할 수 있다. <br />Spam protection - 동일한 어떤 명령이 너무 많이 머드로 보내지는것을 막을 수 있다. <br />ANSI - 모든 안시가 지원되며, 색깔은 임의로 조절 할 수 있다. <br />VT100 - VT100 기준의 터미널 상태를 만들 수 있다. <br /> 이동키, 화면줄수 등을 모두 포함한다. <br />Telnet - 줄단위 머드 모드와, 글자 단위 텔넷 모드를 모두 지원한다. <br /> zMUD를 이용, 유닉스 쉘어카운트(계정)에 접속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br />Multimedia - sound(WAV), MIDI, movies 등을 실행 할 수 있다. <br />Script - 스크립트로 이용할 수 있도록 텍스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br />Character Database - 접속하는 모든 머드 캐릭터를 저장해 놓는다. <br /> 각 항목별로 메모도 할 수 있다. <br />Tab completion- 긴 단어 등을 입력할 경우, 첫자정도만 치고 TAB, Shift-TAB를 누름으로써 <br /> 모든단어가 쳐지도록 하는 기능 <br />History - 기입력된 명령들이 제한내에서는 기억되어 재이용할 수 있다. <br />Logging - 접속한 기록을 로그화일에 기록하여 뒤에 다시 볼 수 있다. 안시칼라지원 <br />Timer - 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타이머 기능을 제공한다. <br />Status line - 변수나 트리거 등을 나타내도록 상태라인을 정의해 넣을 수 있다. <br />Customizeable - 칼라, 폰트, 소리, 특수제어문자 등을 모두 수정하고 그 상태를 저장할 수 있다. <br />Setting files - 알리아스, 트리거등 모든 셋팅상태를 저장한다. 여러 캐릭에서 같은 셋팅화일을 <br /> 이용할 수 있다. <br />Online Help - 참조와 예제 모두를 보여주는 온라인 도움말기능을 제공한다. <br />Command Wizard- 명령과 함수들을 정의/입력하기 쉽도록 명령/함수 위저드가 문법형식을 보여준다. <br />X) Connection Wizard - 주된 머드리스트들에 대한 항목이 미리 제공되어 쉽게 접속가능하도록 <br /> 한다. (외국산 머드 뿐임) <br />Compatability - TINTIN,TINTIN++ 의 명령과 90% 호환되며, TINTIN++ 의 스크립트 화일을 직접 <br /> 읽거나(import), 그 형식으로 저장할 수 있다. <br />Winsock - Winsock 네트워킹을 이용하여 트럼펫위속을 이용한 Slip/PPP 처럼 모든 시스템 <br /> 에서 공동 사용이 가능하다. <br />Fast - 어느 윈도즈용 머드/텔넷 클라이언트에 비해서도 빠른 스크롤을 제공한다. <br />GUI - 코멘드라인 환경뿐 아니라 뛰어난 GUI 환경을 제공한다. <br /> Word-wrapped기능(긴 줄을 스크롤을 넘기지 않고 잘라내는 기승)을 제공하여 <br /> 원치않는 스크롤을 막을수도 있으며, <br /> 멈추지 않은 상태로 백스크롤하여 볼 수 있다. <br /> 백스크롤은 최대 16000 라인까지 가능하다(32bit는 무제한) <br />Windows 95 - Windows95 응용프로그램으로 16bit, 32bit 모두 제작되었으며 테스트 되었다. <br /> 16bit 는 물론 Windows 3.x에서도 동작하며, 32bit는 Windows NT 4.0에서 테스트 <br /> 되었다. <br /> <br /> <br /> <br /> <br /> <br />******************************************************************************************** <br /> zMUD 시작하기 <br />******************************************************************************************** <br /> <br />[순 서] <br /> <br />시작하기는 다음의 순서로 설명이 된다. <br />1. 빨리 시작하기 <br />2. 새로운 캐릭터 만들기 <br />3. 캐릭터 데이타베이스 <br />4. 기본적인 용도 <br />5. 매크로 소개 <br />6. 알리아스 소개(줄임말) <br />7. 변수 소개 <br />8. 경로/스피드워킹의 정의와 이용법 <br />9. 트리거 소개 <br />10.버튼 소개 <br />11.멀티플레이 소개 <br />12.매핑 기능 소개 <br /> <br /> <br /> <br />[1. 빨리 시작하기] <br /> <br />(Connection Wizard를 이용하는 법이 적혀 있다. <br /> 이곳에는 주요 외국 머드들이 총 막라되어 그를 선택함으로써 쉽게 접속하는 법을 나타낸다. <br /> 그러나 한국에서는 거의 쓸모 엄는듯. skipped....) <br /> <br /> <br /> <br />[2. 새로운 캐릭터 만들기] <br /> <br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려면, 처음 시작 다이얼로그박스에서 "Character" 버튼을 누르거나, <br /> File 메뉴에서 "Another Character"를 선택한다. 그러면 Character Database 다이얼로그가 <br /> 화면에 나타난다. <br />zMUD에서는 모든 머드 캐릭터들을 데이타베이스로 저장을 하며, 처음 시작했다면 아무것도 없을 <br /> 것이다.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New"버튼을 클릭한다. <br />각란을 채운다. <br /> a. ID - 머드에 대한 임의의 이름을 적는다(공백X, 뒤에 #Session 명령에서 사용할 수 있다.) <br /> b. Title - 부가 설명을 마음대로 적는다. <br /> c. Host - 머드의 접속지 주소를 적는다. <br /> d. Port - 접속 포트번호를 적는다. <br />(Host란에 숫자주소(147.46.45.234)가 아닌 글자주소(heliport.snu.ac.kr)을 적었다면, 바로 밑의 <br /> 계산기 버튼을 눌러 그 주소를 계산하도록 한다. <br /> 맨 밑의 Character 와 Password는 머드 게임의 캐릭이름과, 비번을 말한다. <br /> 이 란이 공백이라면, 접속할때 zMUD가 자동접속 트리거를 만들어주고, 캐릭이름,비번을 저장하며 <br /> 여기 쓰여진 캐릭이름과, 비밀번호는 #CH (%char), #PW (%pw) 명령(함수)로 이용할 수 있다. <br /> <br /> ][ 셋팅 화일 <br /> <br />선택사항,색깔지정,트리거,알리아스,매크로 등 모든 정보는 각 셋팅화일에 모두 저장된다. <br />zMUD는 지정한 머드 타이틀에 따른 이름을 자동으로 연결시켜주며, Settings 탭에 들어가면 <br /> 수동으로 바꿀 수 있다. <br />화면에 두가지 주셋팅화일(Primary Setting file)과, 보조셋팅화일(Inherited..)을 볼 것이다. <br />실제적으로 zMUD는 각 머드 캐릭마다 세개의 셋팅화일을 읽는다. <br />첫째는, DEFULT.MUD가 읽혀진다. 이는 프로그램 전체적으로 칼라,폰트 등을 기본값으로 셋팅한다. <br />둘째는, 보조셋팅화일이다. 보조셋팅화일은 당신이 정한 머드 타입(LP,DICU,MUSH등)에 따른다. <br />마지막으로, 주셋팅화일이다. 여기에는 현재 캐릭터에 지정된 트리거,알리아스,매크로등이 있다. <br /> <br />몇몇 선택 박스에서 "Using Inherited Settings"와, "Using Primary Settings"라는 옵션을 보았을 <br /> 것이다. 당신이 보통 수정하는 것들은 주셋팅화일(Primary)임을 기억하자. <br />만일 보조셋팅화일(Inherited..)를 고치려면, 빈 윈도를 열은 후(Character에서 Empty 버튼 이용) <br /> Settings-Load 메뉴로 원하는 화일을 불러서 수정한 후 Settiings-Save 로 저장한다. <br />나머지 빈칸(days)는 접속안한 날짜를 지정한다. 이 지정날짜 이상 동안 접속 안한것은 빨간색으로 <br /> 표시되어 당신이 함부로 지우지 못하게, 그리고 오랜동안 접속 안했다는것을 알려준다. <br /> <br /> <br /> <br />[3. 캐릭터 데이타베이스] <br /> <br />(겹치는 설명이나 상식적인것으로 생략, 참고로 <br /> Connect - 실제 접속 개시 <br /> Offline - 실제접속을 안하고 창만 열고 설정화일등을 읽어들여 수정할 수 있도록 함) <br /> <br /> <br /> <br />[4. 기본적인 용도] <br /> <br />보통 접속을 하게 되면 캐릭터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게 된다. 이때, 앞의 데이타베이스에서 <br /> 아이디와 비밀번호 란을 비워 놓았다면, zMUD에서는 자동으로 패턴을 찾아서 자동접속 트리거를 <br /> 만들어 준 후, 선택박스를 띄운다. OK를 누른다면 이대로 저장이 되어 다음접속때 자동으로 <br /> 이름과 비번을 입력시킨다. Cancel을 선택하면 당연히 만들지 않을 것이고, 다음 접속때 다시 <br /> 시도를 할 것이다. 이 기능을 중지시키려면 데이타베이스상의 이름,비번 란을 채워넣는다. <br />당신이 직접 패스워드를 입력할 경우 화면에 친 글자가 나올것이다. 이것을 막으려면(남이 못보게) <br /> #PW 를 입력한다. 이러면 데이타베이스에 저장된 비밀번호가 화면에 에코 없이 머드로 입력된다. <br /># 문자는 명령특수문자 기본값인데 이는 뒤에 더 자세히 설명된다. <br /> <br /> ][ 명령라인 <br /> <br />당신이 입력한 모든 글자는 명령라인에 보인다. 이는 백스페이스 등 으로 지워서 수정할 수 있다. <br />만일 당신이 키패드의 화살표를 매크로 정의했다면 화살표는 쓸 수가 없음을 주의하자. <br />엔터키를 치면 머드로 입력되며, Echo Command 옵션을 켜 놓았다면 입력한 글자가 지정한 색깔로 화면에 표시될 것이다. <br /> <br />분리문자(기본값으 세미쿨론 ;)를 이용하면 동시에 두개 이상의 명령을 입력할 수도 있다. <br />곧, "회복; 허브 마셔" 이런식으로 입력하며, 각 명령의 끝에는 엔터표시가 자동으로 들어간다. <br />세미쿨론을 분리문자가 아닌 그대로 입력하려 한다면 틸드(물결표시 ~)를 세미쿨론의 바로 앞에 <br /> 삽입한다. <br /> <br /> ][ 출력 윈도 <br /> <br />PgUP, PgDN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오른쪽 스크롤바를 누르면 화면이 갈라지면서 백스크롤할 수 <br /> 있다. 가운데 갈라지는 선은 마우스로 마음대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br /> 이 화면 가름을 없애려면 Ctrl-Z를 누르거나 마우스로 윈도의 우하단 끝의 "-"부분을 누른다. <br />명령행상에서 #freeze를 입력함으로써 화면 갈림을 조절할 수 도 있다. <br /> <br />Edit-Find 메뉴나, 단축기 Ctrl-F 를 눌러서 텍스트 검색을 할 수 있다. <br />버퍼에 저장된 내용을 뒤로(기본값) 또는 앞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br />저장되는 버퍼는 상당히 크기 때문에(특히나 32bit 버젼은), Find 명령은 지나간 글을 빨리 손쉽게 <br /> 찾을 수 있게 하여준다. 원하는 글자가 있다면 화면은 자동으로 분할되고, 원하는 글을 볼 수 있 <br /> 을 것이다. <br />(실제 해본 결과 그 위치로 안가데요. 음. 암튼 색깔이 변하여 찾기는 쉬움. 그 색깔은 Color버튼 <br /> 에서 정의해 놓은 색으로 바뀜) <br /> <br />출력창에서 일부 텍스트를 복사하여 다른데 붙일 수 있다. <br />선택방법은 1.마우스로 끌어서 선택, 2.시작위치 마우스 클릭, Shift 누른채로 끝위치 클릭. <br />저장된 글은 일반형식과 안시칼라형식 모두 저장되어 있다. 복사하는 장소에 따라서 적절히 <br /> 복사된다. <br /> <br /> ][ 매크로 안내 <br /> <br />zMUD를 일반 텔넷프로그램과는 달리 쓰는 첫번째 방법은 키보드의 각 키를 어떠 명령으로 지정하는 <br /> 것이다. <br /> <br />키보드에 명령을 할당하려면, Ctrl-K를 누르거나, Action-Define Key 메뉴를 선택한다. <br />먼저 할당하려는 키보드 조합을 누른 후(대부분 모두의 키가 가능하다. 조합/단독), 명령을 입력 <br /> 한다. 단, 안되는 키 즉, zMUD내부에서 미리 할당된 키(Ctrl-K 등)과 윈도즈에서 쓰이는 키 <br /> (Enter, Alt-A, F10, Alt-F4 등)은 제외해야한다. 또한 키패드를 할당 할 수 있도록 zMUD는 자동으로 NUMLOCK를 켜 놓는다. <br />이렇게 정의해 놓은 키보드를 이용한 제어는 수동 입력보다 훨신 빠른 입력을 가능케 한다. <br /> <br /> == 매크로 연결 == <br />만일 키조합에 설정한 명령이 머드로 직접 보내지기보다 명령입력줄에 프린트 되길 원한다면, <br /> 명령의 맨 끝에 틸드(~)를 붙인다. <br />또한 이를 이용해 적절한 조합이 가능하다. <br />예를 들면 (한글로 딱히 예제가 안떠올라서 원문예제를 그대로 인용) <br />F8 에 "open door~"를 입력하였다면, 먼저 F8을 치면 명령입력라인에 open door 이라고 프린트될 <br /> 것이다 그 담에 바로 이어 "south"를 설정한 키패드2번을 누르게 되면 결국 "open door south"가 <br /> 머드로 보내지게 된다. <br />(참고로 모르는 분을 위해, 영문모드의 파싱은 한글과 반대순서이다. <br /> 한글 머드는 "목적어 동사" 의 형태이나, 영문은 "동사 목적어"의 순이다. 즉, <br /> "허브 마셔" <-> "drink hub" 영문프로그램인지라 영문기준으로 모든 파싱이 됨으로 <br /> 한글머드에 적용을 하려면 약간의 머리를 써야 할듯 ^^) <br /> <br /> <br /> ][ 알리아스 안내 <br /> <br />(알리아스는 일부 머드에 있는 줄임말 기능과 비슷하다. 그러나 단지 긴 명령을 줄이는것뿐만이 <br /> 아니라 여러개의 명령도 몰아넣을 수 있고, 파라메터도 가능하다.) <br />알리아스 역시 머드 플레이를 간단하게 하는 방법중의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알리아스란 어느 명령 <br /> 이든 한 단어로 축약해서 쓸 수 있도록 해준다. <br /> <br />알리아스를 정의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먼저, 축약할 명령을 쓰고 Ctrl-A를 누르면, 알리아스 정의 <br /> 다이알로그 박스가 뜨는데 거기서 축약 이름을 입력해주면 된다. <br /> <br />알리아스 이름은 맨 첫칸부터 써야만 알리아스로 인식됨을 기억하자. <br /> <br /> == 알리아스 선택사항 조절 == <br />모든 알리아스는 View-Aliases 메뉴를 선택하면 뜨는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모두 수정/입력/삭제가 <br /> 가능하다. 왼쪽엔 리스트가 보이고 선택한 알리아스를 수정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은 오른쪽에 보이 <br /> 게 된다. <br />COPY버튼으로 기존의 알리아스를 복사하여 이용할 수 있고 쓰레기캔 모양의 버튼으로 삭제한다. <br /> <br /> == 알리아스 명령 == <br /> <br />#ALIAS 를 이용한다. <br />#ALIAS 알리아스이름 {명령텍스트} <br />알리아스는 파라메터값을 포함할 수 있다. "관찰"이라고 알리아스가 있다면, "관찰 시민 인디오" <br /> 에서 시민이 첫번째 파라메터, 인디오가 두번째 파라메터이다. <br />이 파라메터는 %1-%99까지로 연결시킨다. <br />예를 들어, #ALIAS 잡자 { %1 공격} 이란 정의를 내렸다면 "잡자 시민"이라고 입력하면 실제로 <br /> "시민 공격"이 들어가게 된다. <br />(영문의 파싱 순서라면, 잡자 - 공격 %1일 것이다. 이렇게 단순히 뒤에 그대로 붙일때는 <br /> 파라메터를 안쓰고 그냥 #ALIAS 잡자 { 공격} 이것으로 끝이다. 그러나 한글 머드는 관계 없는 <br /> 말들.. -.-) <br />또 다른 예로서, #ALIAS 잡자 { %1 공격; %1 헬파이어} 이런식으로 두개이상도 가능하다. <br /> <br />특수하게 지정된 알리아스 이름이 있는데 atconnect, atexit, atdisconnect 세가지이다. <br />(atconnect 는 도스의 autoexec.bat 과 비슷한 개념..) <br />이는 atconnect 는 접속될때, atexit 는 zMUD를 마칠때, atdisconnet 는 접속을 마칠때 자동으로 <br /> 실행되는 알리아스이다. <br /> <br /> <br /> <br /> ][ 변수 안내 <br /> <br />변수는 알리아스와 매우 흡사하다. 둘간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알리아스는 맨 처음에 나올때만 <br /> 확장이 되는데 반해, 변수는 아무데서나 가능하다는 점이다. 변수를 확장시키기 위해서는 @ 문자 <br /> 를 변수이름 앞에 붙인다. 이 문자는 TINTIN의 경우에는 $를 이용한다. 이것 역시 상태설정 다이 <br /> 얼로그 에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 <br /> <br />변수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VARIABLE 명령을 이용한다. 예를 들어 "#VAR magic 문따기" 라고 정의 <br /> 하였다면 magic 변수에 '문따기'라는 내용을 정의한 것이며, 이 변수의 내용을 리턴하기 위해서 <br /> 는 @ 문자를 변수이름 앞에 붙인다. 즉, "동 @magic" 라는 명령은 확장되어 "동 문따기" 가 된다 <br /> <br />다른 정의방식도 있다.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처럼 변수=변수값 의 문법을 이용할 수도 있다. <br /> 이때 모든 변수는 알리아스처럼 내부적으로 문자열로 저장된다. <br />또한 변수를 알리아스의 정의내용에 포함시켜 이용할 수도 있다. <br /> <br />명령입력라인에 쓰인 변수는 항상 확장되는것은 아니다. <br />이는 General 선택사항에서 Expand Vars 옵션에 따라 다르다. <br />만일 이 옵션이 꺼져 있을때 강제 확장을 시키려면 변수 양쪽으 <>로 둘러싼다. <br />예를 들어 위의 예에서 "동 @magic" 대신에 "동 <@magic>"를 이용한다. <br /> <br /> <br /> == 시스템 변수 == <br />미리 정의되어 있는 시스템 변수가 몇가지 있다. 이 변수들은 % 문자로 시작한다. <br />이 변수들은 물론 수정 할 수 없으며 @ 문자 대신 % 문자를 쓴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사용법은 똑 <br /> 같다. <br /> <br />모든 변수들의 현재 값은 셋팅화일에 저장된다. 굳이 따로 세이브를 묻지 않는다. <br /> <br /> <br /> <br /> ][ 패스/스피드워킹 안내 <br /> <br />패스기능은 방향을 위치에 저장하고, 다음에 매우 빠른 스피드를 가능하게 하는 아주 강력한 기능 <br /> 이다. 이것은 또한 다른 머드클라이언트에서 스피드워킹이라 불리운다. <br />이 기능은 일반 지역뿐이 아니라 선공몹의 지역도 지나칠 수 있을만큼 빠르게 재생된다. <br />그러나, 무조건 때리게 되 있는 높은 선공능력을 지닌 몹이 있는 일부 머드에선 확신할 수 없고, <br />또 무리플중에는 때론 몹이 당신의 그룹멤버를 계속 치는때에도 그렇다. <br />그러나, 이 기능은 대부분 제대로 작동하며, 당신은 꽤 쉽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br /> <br />길을 녹화하기 위해서는 #MARK 명령을 이용하거나 Action-Speedwalking 에서 Start Recording 버튼 <br /> 을 이용한다. 그리고, 목적지까지 일반적인 이동을 한다. 그 후에 #PATH 명령으로 현재 경로를 <br /> 저장하거나(#PATH 경로이름), Action-Speedwalking 메뉴들 들어가서 Stop Recording 버튼을 누른 <br /> 후, 경로이름을 입력하면 된다. <br /> <br />경로를 알리아스처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동문자라 불리는 특수문자를 이용한다.(기본값 [.]) <br />".경로이름" 과 같이 입력하면 매우 빠른 속도로 이동할 것이다. <br /> <br />또한, 직접 입력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neesuwd (e,w,s,n:동/서/남/북, u,d:위/아래) 또는 <br /> 줄여서 .n2esuwd 와 같이 입력하여도 된다. <br /> <br />#MARK 명령을 이용하여 경로를 녹음하는 중에 #PATH를 이용하면 현재 경로를 아무때나 확인할 수 <br /> 있다. 만일 잘못된 방향으로 움직였다면 #BACKUP 명령으로 마지막의 이동을 삭제할 수 있다. <br /> 또한 이 명령은 당신을 그 전의 위치로 이동시켜 준다. 즉, 실수로 북쪽으로 이동했다면, <br /> #BACKUP명령을 입력하면 남쪽으로 다시 이동된다. <br /> <br />패스 기능의 예를 하나 들어보자. <br />점집에서 마법가게로 가는 길은 2s2wn 이고 이것을 magic 라는 변수에 저장했다고 할때, <br />현재 점집 위치에서 ".magic"를 치면 마법가게로 이동한다. <br />그런데 만일 마법가게에서 할게 없거나, 일을 마친 후 점집으로 되 이동하려면, <br /> "#REVERSE magic" 또는 "..magic" 를 입력하면 된다. <br />실제 많은 경우에서 좀 특이한 경로들이 있다. 동쪽으로 간 후에 서쪽으로 가는것이 반대가 아닌일 <br /> 들. 이런 경우는 고려되지 않느다. #REVERSE 명령은 유클리드기하학적인 정상적 지역에서만 가능 <br /> 하다. <br /> <br /> <br /> <br /> ][ 트리거 안내 <br /> <br />트리거는 좀 까다롭다 할 수 있다. 그러나 zMUD의 가장 강력한 기능중의 하나이다. <br />트리거(다른 클라이언트에서는 actions 라고도)는 머드에서 오는 어떤 문자열에 반응하여 정해진 <br /> 명령을 보낼 수 있게 한다. 단순하게 들릴진 몰라도 상당히 논리적이고 함축적인 강력한 기능이다 <br /> <br />트리거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TRIGGER (또는 #ACTION) 명령을 사용한다. <br />형식은 #TRIGGER {반응문(패턴)} {실행명령}. <br />머드에서 지정 패턴이 입력될때마다 명령이 실행된다. <br />이 외에도 View-Triggers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T 를 눌러서 트리거 다이얼로그를 띄워 할 수 있다. <br /> <br />간단한 예제로 시작해보자. <br />그룹플레이 중에는 그룹말은 매우 중요하나 잘 안보이는 수가 있다. 그런 말은 색깔을 다르게 나오 <br /> 도록 트리거로 설정 할 수 있다. <br /> <br />(여기 예제는 보통의 국내 머드와 약간 차이가 있다. 임의로 설명을 한다) <br /> <br />만일 그룹말이 나오는 형식이 "푸로(그룹) [ 이말저말" 이런식일때, 변하지 않는 부분만 잡으면, <br />"(그룹) ["까지 이므로 이 부분을 잡는다 (뒷부분은 굳이 필요 없을지 모른다 (그룹) 이것만해도.) <br />다음의 명령으로 그룹말이 빨간색으로 나오도록 바꿀 수 있다. <br /> #TRIGGER {(그룹) [} {#COLOR red} (<-- 이대로 해서는 안되는때가 있다 옵션을 조절하거나, <br /> 패턴을 조금 수정해야한다. 뒤에 다시 설명) <br />트리거를 이용하면 머드플레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 다른 예제를 하나 들면, <br /> <br />#ALIAS {물마시자} {@container 마셔} 라고 정의 한 상태로, <br /> <br />#TRIGGER {목이 마릅니다} {물마시자} <br /> <br /> == 머드화면에서 문자열 추출 == <br />패턴은 좀 더 복잡한 표현과 와일드카드 문자 등을 넣을 수 있고, 그 부분을 파라메터로 받아서 <br /> 명령부분에서 이용할 수 있다. 파라메터는 알리아스부분에서 일차 언급한 바가 있다. <br /> <br />(이 부분 역시 국내머드에선 조금 제한이 있다. 실제 쓸 수 있는 파라메터 문자는 열몇가지 이지만 <br /> 국내머드에서 가능한 문자는 *, %d, %s, %x, ? 정도뿐이다. <br /> <br /> (*) 문자,숫자,공백 모두 포함 <br /> (%d) 숫자 <br /> (%s) 공백문자(스페이스) <br /> (%x) 문자 <br /> (?) 한글자(영문기준, 한글1문자=영문2문자, 한글두자=(????)) <br /> <br /> 나오는 예제는 새로 수정해서 적는다.) <br /> <br /> #TRIGGER {(%x)님이 '(*)'라고 속삭입니다} {%1 저는 지금 바빠요 속삭임} <br /> <br /> 누가 자기에게 귓속말을 해오면 대답을 하게 작동. <br /> <br /> == 트리거 클래스(그룹) == <br />트리거를 그룹지을 수가 있다. 형식은 #TRIGGER {반응} {실행} 클래스이름 이다. <br />이를 정의해 놓으면 #T+, #T- 명령을 이용, 그 클래스별로 트리거를 ON/OFF할 수 있게 된다. <br /> <br /> <br /> <br /> ][ 버튼 안내 <br /> <br />알리아스, 트리거, 변수 등을 묶어놓을 수 있는 것이 버튼이다. <br />버튼은 초보자에게 이러한 기능들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TINTIN같은 텍스트기반 <br /> 에선 볼 수 없는 아주 인상적인 기능성을 파워유저에게 제공한다. <br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함으로써 어떤 명령을 수행케 할 수 있으며, 그 제목에 변수등의 값을 표시할 <br /> 수도 있다. 그리고, 트리거 클래스를 쉽게 켜고 끄는데도 이용할 수 있다. <br /> <br />버튼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수정을 원하는 버튼에 대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거나, <br /> Action-Button 메뉴를 선택하여 다이얼로그를 띄우고 수정한다. <br />버튼에는 Push 버튼(누르는 버튼) 과 Toggle 버튼(ON/OFF버튼) 두가지가 있다. <br />Push 버튼은 눌려졌을때 명령을 실행하고, 마우스를 떼자 마자 다시 버튼이 풀린다. 반면, <br />Toggle 버튼은 OFF(up)과 ON(DOWN)사이가 누를때마다 바뀌는 형태이다. <br />버튼 정의부분에서 Varible 란이 있는데 이 란에 어떤 변수이름을 채울 경우, 그 버튼이 토글 버튼 <br /> 이라면, 그 변수에는 버튼의 상태가 항상 저장된다. (또한 변수값을 바꾸면 버튼이 눌러진 효과) <br /> <br />(다음은 토글 버튼에서 조금 주의해야할, 생각해야할 사항인데, 임의로 줄여서 설명한다. <br /> 잘못하면 헤깔림. <br /> <br /> 버튼의 제목에 나오는 글과 실행과의 관계인데, <br /> 토글 버튼 경우 제목을 두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다. <br /> 1. 제목에 현재의 ON/OFF상태가 나타난다. <br /> 2. 제목에 버튼을 누를면 동작할 상태가 나타난다. <br /> 이 두가지를 이해하기를 바란다. zMUD 자체에서는 2번 방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다. <br /> 그래서 버튼 수정을 들어가보면 제목은 ON, OFF 의 순서인데 명령은 OFF command, ON command로 <br /> 서로 반대로 바뀌어 있다. 가만히 생각하고 이해하기 바란다. <br /> <br /> 자칫 헷갈리는 부분이므로 세심함을 요한다.) <br /> <br /> == 향상된 설정부분 == <br />Advanced settings 탭을 들어가면 버튼 상태를 조절하는 많은 옵션들이 있다. <br />색깔, 크기, 위치, 그리고 BMP화일 형태의 그래픽화일로 연결시키는 것 등. <br />이들은 버튼 바를 좀 더 복잡하게 만들 수 있도록 한다. <br /> <br /> <br /> <br /> ][ 멀티플레이 안내 <br /> <br />한개의 캐릭터 또는 한개의 머드 이상을 동시 접속하면 (File-Another Chaarcter 메뉴 이용), <br /> 그 각각의 출력은 서로 다른 창으로 나타난다. <br />이로써 다중 캐릭터를 조종 할 수 있다.(이를 멀티플레이라 부르며, 많은 머드들에서 금지한다) <br /> <br />이때에, 명령입력라인에서 친 글은 현재 활성화된(맨 앞에 나와있는) 창으로 보내진다. <br />현재의 창을 바꾸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br /> <br />1. Window 메뉴에서 선택 <br />2. 화면 밑쪽에 있는 탭(라벨)을 선택 <br />3. Ctrl-N 또는 Ctrl-Tab 키를 이용 <br /> <br />각 창들은 이름들이 있다. 기본이름은 데이타베이스에서 적어 놓은 ID에 따른지만, #NAME 명령으로 <br /> 바꿀 수도 있다. <br /> <br />현재 창이 아닌 다른 참으로 명령을 보내는 방법은 그 이름을 이용한다. <br />포커스(촛점) 문자(기본값 [:])를 이용하며, 형식은 "이름:명령"의 형태이다. <br />이렇게 명령을 주고 나면 명령을 보낸 창이 맨 앞으로 나오게 된다. 이를 막으려면 ":이름:명령" <br /> 형식을 이용한다. <br />창의 이름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그 명령은 모든 창으로 나간다. 예를 들면 ":안녕하세요 잡담" <br /> <br />참고로, 창의 이름을 적을때 이름 모두를 적을 필요는 없다. 다른 창과 구분이 될정도만 적으면 <br /> 된다. 예를 들어 zugg란 창이 있다면 "z:하이 잡" 으로 된다. <br />만일 @tank 란 변수에 zugg를 입력했다면 "@tank:하이 잡담" 의 형식도 가능하다. <br /> <br />한줄에 두개 이상의 창으로 동시 전달도 가능하다. 예를 들어 "zugg:풀 먹;land:허브 마셔" <br /> <br /> 풀 먹;zugg:봐 <- 현재창에 풀 먹, zugg창에 봐, zugg창으로 변경 <br /> <br />마지막으로 "창이름:" 를 입력후 TAB키를 치면 현재 포커스가 그 창으로 바뀐다. <br /> <br /> == 윈도우 활동상태 == <br />두개 이상의 창이 떠 있는 경우 밑에 나온 이름 탭 옆의 기호는 다음과 같은 상태를 나타낸다. <br /> <br /> 빨간점 현재 접속중단상태 <br /> 녹색점 머드에서 새 입력이 들어왔슴 <br /> 노란점 접속중단 상태이고, 자동 재접속 진행중 <br /> 노란번개 현재 접속중 <br /> <br /> <br /> <br /> ][ 매퍼 소개 <br /> <br />( Mapping 기능, Auto Mapper 란 기능을 쓰는 부분이다. <br /> 한글 머드에선 100프로 신뢰할 수가 없다 현재로서는(4.62버젼) <br /> 본인도 굳이 많이 연구를 안했고, 번역을 모두 생략한다. <br /> 단, 간단히 소개만 하면 <br /> 어느 존의 방 설명, 출구 등을 지도형태로 모두 기억시켜 놓고선, 이동, 현위치 파악, 등을 <br /> 완벽하게 하는 기능이다. 가히 환상적인데 약간의 노가다가 필요한듯 <br /> 개인에 따라 연구해봄직한 기능이다) <br /> <br /> <br /> ][ 진보(향상)된 기능들 <br /> <br />zMUD는 매우 복잡한 프로그램이다. 트리거와 변수, 알리아스 등의 조합으로 매우 강력한 이벤트 <br /> 프로그래밍을 구현할 수 있다. <br />이런 언어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여기 간단히 소개한다. <br /> <br />물로, zMUD는 단순히 사용자용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존 에디터와, 코드제작자 등을 위한 많은 기능들도 포함하고 있다. 이 중 하나가 여러줄을 동시에 보내거나 ANSI 칼라 배열을 보낼 수 있는 ANSI 에디터창 같은 것이다. <br /> <br />밑에 진보된 에디트와 진보된 프로그래밍에 대해 더 설명을 한다. <br /> <br /> == 진보된 에디팅 == <br />명령 입력라인처럼 한줄 입력이 아닌, 아주 긴 메시지 같은 것을 위한 ANSI 입력창이 있다. <br />이 창을 열려면, Window-Editor 메뉴를 이용하거나 Ctrl-Enter 키를 친다. <br /> <br />이 명령 에디터는 일반 에디터같이 작동한다. 입력과 마우스 또는 화살표키를 이용하여 이동, <br /> 잘라내기,복사, 그리고 에디터 내부로 붙여넣기, 머드창에서 복사하여 에디터창에 붙여넣기 등을 <br /> 할 수 있다. 라인 수는 제한이 없으며, 스크롤바를 이용 다른 부분도 가능하다. <br />에디터창의 크기는 출력창과 같다. 16bit 버젼의 경우 16000라인. <br /> <br />에디트창 내의 메뉴를 이용하면 텍스트 화일을 읽어들이거나 저장할 수 있다. <br />에디트 윈도 메뉴중 Import 는 텍스트 화일을 현 커서 위치에 삽입한다.(Open 은 완전 대치) <br />Send 명령은 현재 에디트 창의 내용을 머드로 보낸다. Ctrl-Enter을 누르거나, 위의 스피드 버튼을 <br /> 마우스로 클릭하여도 되며, Option-select Strings 메뉴를 이용하여 줄 단위로 보낼수도 있다. <br />빈줄(blank line)를 보내는 방법도 변경할 수 있다. <br />보통 각 줄은 머드로 보내기 전 해석되어 보내지지만, Parse speed 버튼을 토글하면 비해석모드 <br /> (verbatim)로 그대로 보낼 수도 있다. <br /> <br />Capture 명령을 쓰면 머드에서 오는 마지막 줄을 에디터로 보낼 수가 있다.(트리거에서 이용한다) <br />스피드 버튼을 조절하면 에디트 중에도 계속 캡춰 하는가 여부를 지정할 수 있다. <br />텍스트 메뉴를 이용하거나 스피드 버튼을 이용하여 직접 안시 칼라, 상태를 에디트 할 수 있다. <br /> <br /> == 진보된 프로그래밍 == <br />트리거와 변수 부분에서 zMUD프로그래밍의 기본에 대해 얘기한 바가 있다. <br />그러나, zMUD는 더욱 강력한 이벤트위주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지금까지 무엇이 가능한가에 <br /> 대해 약간 보았을 뿐이다. <br />여기서는 더 세밀한 명령해석기능 설명과 함수에 대해 나올 것이다. <br />만일 zMUD의 명령해석을 완전히 이해한다면, zMUD로 원하는 대부분의 모든 일이 가능하다는 <br /> 것을 알게 될 것이다. <br /> <br /> -명령문법과 해석기능 <br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칠때마다 그 입력된 명령은 해부(해석)된다. <br />이 해석기능은 몇가지 단계를 거친다 : <br /> <br /> 명령구분자(;)로 분리 <br /> 명령의 포커스 결정 <br /> 명령 실행 <br /> <br />명령이 실행될때는, 각각의 파라메터들은 그 타입에 따라 확장될지, 평가될지, 있는 그대로 보내 <br /> 질지가 결정된다. zMUD 프로그래밍 문법의 기본을 위해서, 웹에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매뉴얼 <br /> 을 읽는것이 좋다. (http://www.zuggsoft.com/zmud/prog.htm) <br />(해당 웹페이지는 맨 끝에 해석 첨부해놓았다) <br /> <br />예를 들어, #VAR 명령이 문자 파라메터를 가지고 있다면, 이것은 해석단계를 거치게 된다. <br /> <br />#VAR temp 5 - 변수 temp에 숫자 5를 연결 <br />#VAR hp {100/@temp} <br />#SHOW @hp - 결과는 "100/5"가 출력 <br /> <br />그러나, #MATH 명령을 이용한다면, 평가(계산)단계까지 거친다. <br /> <br />#VAR temp 5 <br />#MATH hp 100/@temp <br />#SHOW @hp - 결과는 "20"이 출력 <br /> <br />#FUNC 명령은 어떠한 해석작용도 안하고 그대로 받는다. <br /> <br />#VAR temp 5 <br />#FUNC hp 100/@temp <br />#SHOW @hp - "100/@temp" 출력 <br /> <br />정확한 해석을 위하여 해석(파싱)이나, 변수 확장에서 한개의 단어는 보통 공백(space)문자로 <br /> 구분된다. 그래서, 만약 @a 에 "test" 란 값이 들어가 있다면, @a ing 에서는 @a가 번역된다. <br /> 그러나 @aing라고 쓴다면 zMUD는 변수 aing 로 인식한다. <br /> 이를 해결하려면 중괄호({})를 변수이름을 둘러쌓아서 구분을 시켜주어야 한다. <br /> 즉, @{a}ing 는 정상적으로 확장되어 "testing"를 나타내게 된다. <br /> <br />위의 문법을 이용하여 간접변수지정도 가능하다. <br />만일 @b 가 a 란 값을 가지고 있다면, @{@b} -> @{a} -> test 라는 결과가 가능하다. <br /> <br />만약 zMUD에서 사용하는 특수문자(@, % 등)을 확장이 아닌 그대로 이용하려면, <br /> 그 앞에 틸드 문자(~)를 붙여준다. 즉, zugg~@zuggsoft.com 이라 쓴다면 여기의 @는 변수를 <br /> 가리키는 특수문자로 취급되지 않는다. <br /> <br />- 함수 (Function) <br />변수에 덧붙여, zMUD에서는 함수를 정의 할수도 있다. 함수를 파라메터가 붙은 변수라고 생각 <br /> 해보자. 파라메터는 명령문자열 내부에서도 확장이 된다는 점을 빼고는 알리아스와 같은 식으 <br /> 로 이용된다. <br /> 함수를 호출하는 문법은 약간 차이는 있다. <br /> <br />함수를 정의하려면 변수와 같은 #VARIABLE 명령을 이용한다. <br />그러나, 변수의 내용부분에서 %1, %2 등 파라메터를 쓴다는 점은 약간 차이가 있다. <br />예를 들어 #VARIABLE kk { %1 공격; %1 헬파이어} 와 같이 함수를 정의했다면, 함수 @kk 는 <br />1개의 파라메터를 취한다. 함수를 확장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함수명 앞에 @ 문자를 넣고, <br />필요한 파라메터를 뒤의 괄호 안에 넣는다.(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취하는 방식) <br />곧, @kk(좀비) 는 번역되어서 좀비 공격; 좀비 헬파이어 가 된다. 가만히 살펴보면 알리아스와 <br />거진 비슷하다고 볼 것이다. 그러나, 알리아스경우는 맨 처음에 나올때만 이런 동작을 하지만, <br />함수는 문장 중간이든 어디에들 있더라도 확장을 하게 된다. <br /> <br />zMUD를 더 강력하게 하기 위하여, 미리 설정된 몇가지 함수가 제공된다. 이 함수들은 매우 강 <br />력한 트리거 를 만드는데 꼭 필요하다. <br />당신이 만든 함수에 이런 미리 설정된 함수들을 넣는다면.. <br /> <br /> <br /> <br /> ][ 매뉴 설명 <br /> <br />File Edit View Settings Actions Window Help <br /> <br /> == File == <br />Connection Wizard 머드 리스트(영어권)를 보여준다. <br />Another char 새로운 캐릭터나 호스트를 사용자 정의하거나 접속한다. <br />Reconnect 현재 캐릭터를 재접속 <br />Disconnect 현재 세션을 접속종료 <br />New Log 새로운 로그파일을 연다. <br />Appent Log 기존의 로그화일에 덧붙인다. <br />Log toggle 로그기능 토글 <br />Print Setup 현재 프린터 셋업 <br />Print 현재 화면, 버터, 또는 선택한부분을 프린트 한다. (흑백/칼라 토글가능) <br />Exit 접속종료하고 zMUD를 끝낸다. <br /> <br /> == Edit == <br />Cut 명령입력라인에서 텍스트를 잘라낸다. <br />Copt 명령입력라인에서 텍스트를 복사낸다. <br />Paste 명령입력라인에 텍스트를 붙인다. <br />Select All 명령입력라인의 모든 내용을 선택한다. <br />Clear 명령입력라인을 지운다. <br />Find 백스크롤 부분에서 원하는 문자열을 찾는다. <br /> <br /> == View == <br />Preferences 일반사항,칼라,폰트,사운드,특수문자,메모리셋팅 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Alias 알리아스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Variable 변수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Triggers 트리거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Macro keys 매크로키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Buttons 버튼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Tab Completion 탭컴플리션(앞부분 치고 TAB 치면, 단어가 완성)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Speed Menu 스피드메뉴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Speed Walking 스피드워킹 셋팅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Directions 스키드워킹 방향을 보거나 수정한다. <br /> <br /> == Settiongs == <br />New 모든 셋팅 지운다. <br />Load 화일에 저장된 셋팅을 불러온다. <br />Save 현재 셋팅을 저장한다. <br />Saveas 현재 셋팅을 다른 화일로 저장한다. <br />Import 아스키 스크립트화일이나, TINTIN++스크립트 화일을 읽어들인다. <br />Export 매크로,알리아스,트리거 등을 아스키스크립트형태로 변환저장한다. <br />Parse 파싱모드를 켜거나 끈다.(화면 오른쪽 아래 컴퓨터모양 아이콘과 동일) <br /> <br /> == Actions == <br />Make Alias <br />Make Trigger <br />Define Keys <br />Make Button ------ 이상 네가지 각각 해당 다이얼로그 에디터를 띄운다 ------ <br />Add Tab Word 탭컴플리션 리스트에 단어 추가 <br />Speedwalking 경로조절, 스피드워킹 다이얼로그 <br />Timer 틱 타이머를 조절 <br />Synch Timer 틱 타이머 조절. 일치시킴 (synchronize) <br />Define Status bar 정보라인, 정보창을 수정한다. <br /> <br /> == Window == <br />Tile <br />Cascade <br />Arrange ------ 이상 세개는 일반 윈도우 정리 제어 명령 ----- <br />Freeze 화면을 분할한다. (백스크롤) <br />Refresh 현재 창을 다시 그림 <br />Clear 현재 창을 지움 <br />Empty 백스크롤 버프를 모두 지우고 메모리 재정의 <br />Command Buffer 전화면 명령 에디터를 연다. <br />History 명령버퍼를 보여준다. (지금까지 입력된 명령 저장된것) <br />Status 정보창을 보이게/안보이게 한다. <br />Automapper 오포매퍼 창을 보여준다. <br /> <br /> == Help == <br />..... 생략 .... <br /> <br />(이하 각 다이얼로그 박스등 설명이 간단하게 나오는데 대부분 생략함. 그정도는 스스로도 충분) <br /> <br />][ Preferences <br />이 다이얼박스에서는 일반적인 시스템 세팅을 조정한다. <br /> <br /> == General Settiongs == <br />ANSI Color 안시 색깔명령 해석을 켜고 끈다. <br />Word Wrap 창의 경계끝에서 잘라내는 기능을 켜고 끈다. <br /> 칼럼수를 지정하거나 Auto Wrap 를 선택한다. <br />Auto Clear Input 명령입력라인에서 어느 명령을 친 후에 그 명령이 계속 남아 있게 되는데, <br /> 그것을 안하고 없어지게 하려면 여기를 선택한다. <br />Show Trigger 디버깅(수정)을 위해서 해당 트리거들이 화면에 그때 그때 나오게 한다. <br />Echo Commands 명령을 입력할때, 이들을 화면에 한번 출력시키고 머드로 보낸다. <br />Connection Timer 접속시간을 계산한다. <br />Help Ballons 마우스 커서가 위의 제어버튼으로 갈때 풍선 도움말을 보여준다. <br />Speed Buttons 스피드 버튼을 켜고 끈다. <br />Auto NumLock zMUD가 처음 시작할때 NumLock 키를 자동으로 켜준다. <br />a=b syntax 변수 입력할때 = 형식의 문법을 사용 가능하게 한다. <br />Gag Password 암호가 포함된 줄은 보여주지 않게 해준다. <br />Clock 명령라인의 시계 <br />Window Tabs 여러개의 창을 띄웠을 때 맨 밀에 보이는 탭(라벨표시)를 켠다. <br />Clean Scrolling 다른 한 윈도우가 zMUD윈도우를 가리고 있더라도 정상적으로 스크롤을 <br /> 하도록 한다. 그러나 지머드 스크롤을 느리게 한다 <br />Caputre Commands 명령입력라인에서 나가는 모든 명령은 #C+명령으로 캡춰되게 한다. <br />Auto rebonnect 접속종료시 재접속 다이얼로그 박스가 뜨는것을 토글한다. <br />Spam Count 스패머(이 스팸 기능)의 신호 없이, 동일명령 안전 반복 횟수를 지정한다. <br />Spam Length spam count 내에서 여기서 지정한 길이보다 길거나 짧은 명령은 무시. <br />Spam Command spam count 횟수 만큼 다른 명령을 반복한 후에 실행할 명령 <br />Tick Interval 틱 타이머의 시간 간격 <br />Scroll Amount zMUD가 얼마나 자주 화면을 갱신하는가를 결정한다. <br /> 0 이면, 들어온 데이타가 없을때만 갱신한다. 이것이 가장 빠른 셋팅이며, <br /> 자칫 화면의 글을 못볼 수가 있다. 그 외의 숫자는, 그 숫자만큼 데이타가 <br /> 왔을때 화면을 갱신한다. 기본값은 5이다. <br />Tab Limit 동적인 탭컴플리션 기능에 기억되는 단어의 최소크기를 조절한다. <br /> 각 단어들은 여기 정한 수치보다 짧을때는 무시된다. <br /> <br /> == Special Characters == <br />이 특수문자들은 여러가지 기능들을 제어하기 위하여 zMUD 해석기가 이용하는 글자들이다. <br />파싱기능을 불가로 만들때, Setting-Parse 메뉴를 이용하거나, 여기 특수문자를 바꿀 수 있다. <br />또한, 각 체크 부분을 꺼놓음으로써 특수 문자만을 단독으로 불가로 만들수도 있다. <br /> <br />Command Char 명령 문자, 기본값 # <br />Separator Char 명령분리문자, 기본값 ; <br />Variable Char 변수 문자, 기본값 @ (틴틴에서는 $를 쓰죠) <br />Parameter Char 파라메터 참조 문자, 기본값 % <br />Movement Char 경로변수나 명령의 시작 문자, 기본값 . <br />History Char 명령입력 버퍼에서 되부르는 문자, 기본값 ! <br />Focus Char 특정윈도를 지정하는 포커스 문자, 기본값 : <br /> <br />(** 그 외의 메뉴등은 스스로 파악해보기 바람. 너무 자잘한 것들이라 귀찮아서 빼버려씀 ^^;) <br /> <br /> <br /> <br /> ][ 명령 소개 <br /> <br />모든 명령은 명령특수문자(기본값 #)으로 시작해야한다. <br />각 명령들은 앞부분만으로 줄여서 쓸 수 있다. <br /> <br />[숫자] 지정 숫자만큼 반복 <br />ABORT 현재 명령 라인에서 더이상 파싱작용을 안하게 한다. <br />ACTION 트리거액션을 만들거나 보여준다. <br />ADD 변수에 값을 더한다. <br />ALARM 알람 트리거를 만든다. <br />ALIAS 알리아스를 보여주거나 만든다. <br />ALL 모든 윈도로 명령을 보낸다. <br />BACKUP 현재 경로에서 마지막 이동한 방향을 삭제 <br />BEEP 스피커로 비프음을 내거나 WAV 화일을 연주 <br />BUTTON 버튼을 작동시킨다. <br />C+ 윈도로 캡춰 시작 <br />C- 윈도로 캡춰 끝 <br />CAPTURE 한 라인을 캡춰해서 에디터나 윈도로 보낸다. <br />CASE 리스트 에서 한개의 명령을 선택 <br />CHARACTER 당신의 캐릭터 이름을 보낸다. <br />CLOSE 화일을 닫는다. <br />CLR 화면을 지운다. <br />COLOR 마지막 줄의 색깔을 바꾼다. <br />CONNECT 현재 세션을 재접속시킨다. <br />CR new line (엔터기호)를 보낸다. <br />CW 마지막 줄에서 맞는 단어를 색깔을 바꾼다. <br />DDE DDE 매크로를 서버로 보낸다. <br />DEFAULT 특수 제어 문자를 모두 기본값으로 바꾼다. <br />DISCONNECT 현재 세션을 접속종료 시킨다. <br />ECHO 현재 윈도에 문자열을 출력한다. <br />ERASE 화일을 지운다. <br />EXEC 명령을 실행한다 <br />FILE 화일을 읽기/쓰기용으로 연다. (번호로 할당) <br />FIND (** AUTOMAPPER관련 **) <br />FORALL 현재 명령을 리스트에 있는 각각을 모두 넣어 실행한다 <br />FREEZE 화면을 백스크롤하도록 나눈다 <br />GAG 화면에서 마지막 라인을 삭제한다 <br />HELP 명령 도움말 <br />H+ 명령 히스토리 버퍼에서 다음 명령을 복구 <br />H- 명령 히스토리 버퍼에서 이전 명령을 복구 <br />HISTORY 이전 명령들을 보여준다 <br />HILIGHT 마지막줄을 강조한다(지정한 HILIGHT색상으로) <br />HOST 현재 호스트 이름을 리턴한다. <br />IF 비교실행 명령 <br />IGNORE 트리거작동을 불가/가능 하게 토글한다. <br />INPUT 명령 버퍼로 글을 넣는다. <br />KEY 매크로 키를 정의한다. <br />KILLALL 모든 알리아스,매크로,트리거,탭컴플리션 단어들을 삭제 <br />LMAP (** AUTOMAPPER관련 **) <br />LOAD 셋팅화일을 읽는다. <br />LOOK (** AUTOMAPPER관련 **) <br />LOOP 지정 명령을 몇회 반복한다. <br />LOG 로그 화일을 시작하거나 로그 작동을 토글한다. <br />MAP 한 방향을 현재 경로에 추가 <br />MATH 복잡한 수학적 표현을 계산한다 <br />MARK 경로의 시작점을 표시한다. <br />MEDIA 멀티미디어 장치로 명령을 보낸다. <br />MEMORY 남은 메모리를 표시한다. <br />MENU 메뉴 명령을 실행 <br />MESSAGE 작은윈도를 띄워 메시지를 보여준다 <br />NAME 현재 세션 이름을 바꾼다 <br />NOOP 명령을 무시한다 (주석처리, 보류 용) <br />NODEF #DEF로 저장된 특수 문자를 읽어들인다. <br />NOMAP (** AUTOMAPPER관련 **) <br />OK 슬로우워크에서 한 단계를 확인 <br />PATH 현재 경로를 저장하거나 보여줌 <br />PICK 리스트 내에서 명령을 선택 <br />PLAY WAV, MID, AVI, CD 등 외 멀티미디어를 플레이시킴 <br />PROMPT 알리아스나 변수 값 입력 윈도가 뜬다 <br />PW 현재 비밀번호를 리턴 <br />READ 화일에서 스크립트나 기록을 읽고 실행하거나 읽는다 <br />RECALL (** AUTOMAPPER관련 **) <br />RECORD 알리아스를 기록 <br />RESET 화일의 처음 위치로 돌아간다 <br />RETRACE 경로를 다시 추적한다. <br />SAY 화면에 문자열을 출력 <br />SAVE 현재 셋팅 화일을 저장 <br />SCROLL 백스크롤 버퍼에서 일치되는 줄을 표시한다. <br />SEND 머드로 텍스트 화일을 보낸다. <br />SESSION 새로운 세션을 연다 <br />SHOW 문자열을 화면에 보여준다 <br />SLOW 경로를 Slow Walk 모드로 실행한다 <br />STATUS 상태라인을 정의한다. (status bar) <br />STEP 중단된 Slow Walk 를 계속하여 다음 단계를 진행한다. <br />STOP Slow Walk 를 중단한다. <br />STW 상태창을 정의한다. <br />T+ 트리거 그룹을 켠다. <br />T- 트리거 그룹을 끈다. <br />T? 타이머의 남은시간을 표시한다. <br />TAB 탭컴플리션 리스트에 단어를 추가한다. <br />TELEPORT (** AUTOMAPPER관련 **) <br />TIMER 타이머를 토글한다. <br />TRIGGER 트리거를 보이게 하거나 만든다 <br />TS 타이머를 기점으로 되돌린다. <br />TYPE 지정번호 화일의 전부나 일부를 화면에 출력 <br />TZ 틱 타이머를 0으로 셋팅 <br />UNALIAS 알리아스 제거 <br />UNGAG GAG 되는 라인을 방지 <br />UNKEY 매크로 키 삭제 <br />UNTRIGGER 트리거 삭제 <br />UNVAR 변수 삭제 <br />UNTIL 표현식이 참이 될때까지 명령 실행 <br />URL 웹브라우져로 지정 URL을 연다 <br />VARIABLE 변수에 값을 입력 <br />VERSION 현재 zMUD 버젼 표시 <br />VERBATIM 파싱모드를 토글한다 <br />WAIT 다음라인이 읽히기 전 일정시간 딜레이를 준다 <br />WALK (** AUTOMAPPER관련 **) <br />WHILE 표현식이 참인 동안 명령 실행 <br />WINDOW 새 창을 연다 <br />WIZLIST zMUD의 제작자(출처)를 보여준다 <br />WRAP word wrapping 을 설정한다 <br />WRITE 화일에 기록을 저장한다 <br />YESNO 버튼있는 확인용 다이얼로그를 표시한다 <br /> <br />(각 명령당 자세한 설명은 뒤에 나옴) <br /> <br /> <br /> <br /> ][ 지원 함수 <br /> <br />%abs(i) <br /> i 의 절대값 <br />%additem(s,list) <br /> 문자열 s를 지정 문자열리스트에 추가 <br />%alias(s) <br /> 알리아스 s 를 확장시킴 <br />%ansi(fore,back) <br /> 주어진 색깔의 안시코드를 리턴 <br />%begins(s1,s2) <br /> 만일 s1이 s2로 시작한다면 참 <br />%btncol(button,back,fore) <br /> 버튼 색깔 바꿈 <br />%btnimage(button,filename) <br /> 버튼에 이미지 화일 연결 <br />%case(i,s1,s2,s3,...) <br /> i 가 1 이면 s1, i 가 2 이면 s2, ... 등. 최대 8개까지 가능 <br />%char(i) <br /> 지정 숫자의 아스키 코드 문자. <br /> 이 항수는 시스템제어문자들(;:@%!. 등)이 바뀌어 있을때 현재 값으로 바꿔주는데 쓰이기 <br /> 도 한다. <br />%color(fore,back) <br /> 지정 색깔 을 상태값으로 바꾼다 <br />%concat(s1,s2,s3...) <br /> 모든 문자열을 합친다(최대 9개) <br />%copy(s,i,n) <br /> 문자열 s에서 i 위치부터 n개의 문자를 꺼낸다 <br /> <br />(*** DDE 관련 몇가지가 나오는데 DDE 이해를 못하겠슴. 이런게 국내에선 있나도 몰게씀. 생략) <br /> <br />%delete(s,i.n) <br /> 문자열 s 에서 i 위치부터 n 개 문자를 지운 나머지 문자열 <br />%delitem(s,list) <br /> 문자열 리스트에서 아이템 s 삭제 <br />%ends(s1,s2) <br /> 문자열 s1 이 s2 로 끝나면 참 <br />%exec(s) <br /> 문자열 s 에 있는 명령 수행하고, 그 결과를 '|' 문자로 나눈 상태로 반환 <br />%expand(s) <br /> 문자열 s에 있는 함수나 변수를 확장한다 <br />%eval(p) <br /> 문자열 s에 있는 함수나 변수를 평가한다 <br />%format(f,a,b,c,d...) <br /> 포멧문자열 'f'를 이용하여 a,b,c.. 등의 값을 포멧한다. (형식을 잡음. 디스크포멧아님) <br /> 포멧문자열 형식 "%w.dx" - w : 총 길이 <br /> - d : 소숫점 윗 길이 <br /> - x : 타입 - s(문자열), n(숫자, 3자리마다 콤마찍힘), f(실수형), <br /> m(돈단위) <br />%getglobal(name) <br /> 전역 변수의 값 (INI화일 내의 변수) <br />%grep(i,s) <br /> i 번 화일에서 패턴 s 와 같은 줄을 찾아 리턴 <br />%if (expression, true-value, false-value) <br /> 표현식이 참이면 true-value, 거짓이면 false-value 리턴 <br />%insert (p,s,i) <br /> 문자열 s의 i 위치에 p 를 삽입 <br />%ismember(s,list) <br /> s 가 리스트 list의 구성원중 하나이면 참 <br />%isnumber(s) <br /> s 가 숫자이면 참 <br />%len(s) <br /> 문자열 s 의 길이 <br />%lower(s) <br /> 문자열 s 를 소문자로 <br />%max(a,b,c,d,...) <br /> a,b,c,d... 중 최대값 <br />%min(a,b,c,d,...) <br /> a,b,c,d... 중 최소값 <br />%mod(a,b) <br /> a / b 의 나머지값 <br />%null(s) <br /> s 가 널 스트링 이면 참 <br />%numwords(s,d) <br /> 문자열 s 내에서 구분문자 d 로 구분된 단어 갯수(d 가 없으면 스페이스가 기본값) <br />%pick(s1,s2,s3,...) <br /> 리스트를 보여주고 그 중에 한개나 여러개를 선택하게 한다. 선택한 것을 | 로 구분하여 <br /> 리턴(#PICK 참조) <br />%pos(p,s) <br /> 문자열 s 내에서 p 패턴이 있는 위치 리턴, 못찾으면 0 리턴 <br />%proper(s) <br /> 올바른 문자로 바꿈(첫문자를 제외한 소문자) <br />%prompt(v,p) <br /> 변수 v 의 값을 묻는다. 만일 p 가 있으면 패스워드 모드(친 글자가 안보임. 에코안됨) <br />%random(i,j) <br /> i ~ j 사이 중 랜덤값. 만일 j 가 없으면, 0 ~ i 까지 <br />%read(i,rec) <br /> i 번 화일에서 지정한 rec를 읽는다. <br /> 만일 rec가 없으면 0 로 한걸로 인식. 텍스트 화일의 경우 rec 는 읽을 줄의 수 <br /> (0은 바로 다음줄을 읽는다) <br />%remove(p,s) <br /> 문자열 s 내에서 스트링 p 부분을 삭제 <br />%repeat(s,n) <br /> 스트링 s 를 n 회 반복 <br />%replace(s,p,r) <b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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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넷 접속이 안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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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진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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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드 클라이언트 틴틴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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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울
2006-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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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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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성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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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질문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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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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