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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nlp]HanLP 에서의 한글 관련 함수 가이드
Xer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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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01-06 20:21:47
1. HanLP 에서의 조사 처리 <br /> <br />HanLP 에서는 '이', '가', '을', '를'.. 등등의 조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 />이 조사를 위해서 사용하는 함수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br />han_iga(), han_desc(), han_and(), han_obj(), han_i(), han_tool(), <br />han(), han_last(). <br />----------------------------------------------------------------------------------- <br />string han_iga(string); <br /> <br />2. han_iga() 사용법 : '이', '가' 라는 조사를 사용할 때. <br /> <br />예) 1. 마군이 왔습니다. <br />2. 지마가 왔습니다. <br /> <br />위의 예) 에서 처럼 조사를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br /> <br />이럴때는 han_iga() 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br />만약 write() 함수에서 사용한다면. <br />write(han_iga(this_player()->query("이름"))+" 왔습니다.\n"); <br /> <br />위와 같이 사용을 하면 사용자의 이름을 받아서 받침이 있는지 없는지를 검 <br />색한 후 원래의 문자열에 '이' 또는 '가'를 붙여서 돌려 줍니다. <br />----------------------------------------------------------------------------------- <br />string han_desc(string); <br /> <br />3. han_desc() 사용법 : '은', '는' 이라는 조사를 사용할 때. <br /> <br />예) 1. 마군은 기쁩니다. <br />2. 지마는 기쁩니다. <br /> <br />say() 함수에서 사용할 경우? <br />say(han_desc(this_player()->query("이름"))+" 기쁩니다.\n"); <br />----------------------------------------------------------------------------------- <br />string han_and(string); <br /> <br />4. han_and() 사용법 : '와', '과' 라는 조사를 사용할 때. <br /> <br />예) 1. 마군과 같이 갑니다. <br />2. 지마와 같이 갑니다. <br /> <br />write() 함수에서 사용할 경우? <br />write(han_and(this_player()->query("이름"))+" 같이 갑니다.\n"); <br />----------------------------------------------------------------------------------- <br />string han_obj(string); <br /> <br />5. han_obj() 사용법 : '을', '를' 이라는 조사를 사용할 때. <br /> <br />예) 1. 마군을 봅니다. <br />2. 지마를 봅니다. <br /> <br />write() 함수에서 사용할 경우? <br />write(han_obj(this_player()->query("이름"))+" 봅니다.\n"); <br />----------------------------------------------------------------------------------- <br />string han_i(string); <br /> <br />6. han_i() 함수는 받침이 있는 단어일 경우에만 '이'를 붙여서 돌려줍니다. <br /> <br />이면, 이라면, 이라는.. 등등의 조사를 처리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br /> <br />예) 1. 마군이라는 대상이 없습니다. <br />2. 지마라는 대상이 없습니다. <br /> <br />write() 함수에서 사용할 경우? <br />write(han_i(this_player()->query("이름"))+"라는 대상이 없습다.\n"); <br />----------------------------------------------------------------------------------- <br />string han_tool(string); <br /> <br />7. han_tool() 사용법 : '로', '으로' 라는 조사를 사용할 때. <br /> <br />예) 1. 동으로 갑니다. <br />2. 서로 갑니다. <br /> <br />write() 함수에서 사용할 경우? <br />write(han_tool(this_player()->query("이름"))+" 갑니다.\n"); <br />----------------------------------------------------------------------------------- <br />string han(string,string); <br /> <br />8. han() 사용법. <br /> <br />위의 han_iga(), han_desc(), han_and(), han_obj(), han_i(), han_tool().. <br />등등은 LP머드를 제작하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익숙한 함수이고, han() <br />함수보다 루틴이 간단하기 때문에 속도도 조금 빠르겠지만, 처음 LP를 다루는 <br />사람들이라면 일일히 외우기가 귀찮은 것도 사실입니다. <br /> <br />그래서 han() 함수를 새로 추가했습니다. <br /> <br />write에서의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br />( 물론.. 다른 string 출력 함수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 /> <br />예) 1. 마군이 왔습니다. <br />2. 지마가 왔습니다. <br /> <br />write(han(this_player()->query("이름"),"이")+" 왔습니다.\n"); <br /> <br />위와 같은 식으로 두번째의 변수에 직접 조사를 넣어주면 됩니다. <br />만약 '이' '가' 라는 조사일 경우에 두번째 변수에 '이' 나 '가' 중 아무것이 <br />라도 인식을 합니다. <br /> <br />다음은 han() 함수를 사용한 여러가지 예제입니다. <br /> <br />에) 1. 마군을 봅니다. <br />2. 지마를 봅니다. <br /> <br />write(han(this_player()->query("이름"),"을")+" 봅니다.\n"); <br /> <br />에) 1. 마군과 같이 갑니다. <br />2. 지마와 같이 갑니다. <br /> <br />write(han(this_player()->query("이름"),"와")+" 같이 갑니다.\n"); <br />위와 같은 형식으로 '을' '를' '이' '가' '은' '는' '로' '으로' '란' '이란' <br />'라' '이라'의 조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br />----------------------------------------------------------------------------------- <br />string han_last(string,string); <br /> <br />9. han_last() 함수의 사용법 <br /> <br />han() 과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다만 han() 함수는 원래의 string에 조사를 <br />더해서 돌려줍니다만, han_last() 함수는 조사만을 돌려 줍니다. <br />사실 별로 사용할 일이 없는 함수입니다만.. 어쩌다 보니 가끔은 조사만 필요 <br />할 때가 있더군요... t.t <br /> <br />이런 경우 말입니다. <br /> <br />예) 1. 마군(摩君)이 왔습니다. <br />2. 지마(地摩)가 왔습니다. <br /> <br />'이름(별명)이 왔습니다.' 라는 문자를 출력할 때 이름에 대한 조사를 괄호가 <br />끝나는 지점에 붙여서 넣어야 할 때 기존의 함수만으로는 불가능 하기 때문에 <br />이럴때 han_last()를 사용하면 됩니다. <br /> <br />예를 들어 write() 에서라면... <br /> <br />string name, nic; <br /> <br />name = this_player()->query("이름"); <br />nic = this_player()->query("별명"); <br />write(name+"("+nic+")"+han_last(name,"이")+" 왔습니다.\n"); <br /> <br />이런식으로 사용하면 됩니다. <br />----------------------------------------------------------------------------------- <br />string first_char(string); <br /> <br /> <br />10. first_char() 함수 사용법. <br />first_char()는 쨑angul string의 첫 자소를 돌려 주는 함수 입니다. <br />사용자 데이타의 디렉토리를 만들때등에 사용합니다. <br /> <br />마군 -> ㅁ <br />지마 -> ㅈ <br /> <br />예) 1. 마군의 디렉토리는 /data/ㅁ입니다. <br />2. 지마의 디렉토리는 /data/ㅈ입니다. <br /> <br />string name; <br />name = this_player()->query("이름"); <br />write(name+"의 디렉토리는 "+first_char("name")+"입니다.\n"); <br />----------------------------------------------------------------------------------- <br />string han_count(int); <br /> <br />11. han_count() 함수 사용법. <br />han_count() 함수는 숫자를 한글로 바꾸어 주는 함수입니다. <br /> <br />예를 들어 123은 백이십삼 으로 바꾸어 줍니다. <br /> <br />예) 당신은 서른두개의 단검을 가지고 있습니다. <br /> <br />int num; <br />num = this_player()->query("단검갯수"); <br />write("당신은 "+han_count(num)+"개의 단검을 가지고 있습니다.\n"); <br />참고) <br />han_count() 함수는 9999 까지의 수만 한글로 출력하며 그 이상일 경우에는 숫자로 출력합니다. <br />9999 -> 구천구백구십구 <br />10000 -> 10000 <br />----------------------------------------------------------------------------------- <br />string han_damage_msg(int); <br /> <br />12. han_damage_msg() 사용법. <br />han_damage_msg() 함수는 데미지에 따라서 적당한 문자를 출력해 주는 함수입니다. <br /> <br />han_damage_msg() 함수는 /lib/std/user.c 화일과 /lib/std/monster.c 화일에 continue_attack() 함수 안에서 사용되었습니다. <br /> <br />데미지가 0 이라면 "하나도 안아프게", 데미지가 40 이라면 "조금 아프게" 이 <br />런식의 메세지를 돌려 줍니다. <br />만약 출력되는 메세지가 제작하는 머드의 특성에 맞지 않는다면 TMI2나 Lima 의 원본을 참고해 가면서 새로 제작을 하셔야 합니다. <br />또는 메세지에 따라서 출력되는 메세지들을 제게 보내 주시면 새로 제작을 해 <br />서 다음버젼에 넣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br />----------------------------------------------------------------------------------- <br /> <br />13. 기타 추가된 한글 관련 함수들 <br /> <br />위의 함수들 이외에 추가된 함수들은 다음과 같으며 자신의 기호와 맞는다면 <br />머드에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br /> <br />string combat_end_msg(int default: 0); <br />: 전투를 시작할 대상이 없을때 랜덤하게 메세지를 출력 <br /> <br />string combat_end_msg(int default: 0); <br />: 전투가 끝날때 랜덤하게 메세지를 출력. <br /> <br />string han_exp_msg(int); <br />: 경험치를 받을때 랜덤하게 메세지를 출력. <br /> <br />HanLP 카페에서 가져와 약간의 정리?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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